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초전도 선재 및 전력응용 프로젝트

전문가 제언
○ 초전도는 어떤 물질의 전기저항이 극저온에서 0이 되는 현상으로, 1911년 네덜란드의 물리학자가 수은의 전기저항이 4K(영하 269℃)에서 갑자기 없어지는 것을 발견했다. 1987년에는 액체질소의 비등점(77K)보다 높은 임계온도 92K의 YBCO(Y-Ba-Cu-O) 고온초전도체가 개발되어 상업적 응용의 가능성이 열렸다. HBCCO(Hg-Ba-Ca-Cu-O) 초전도체는 임계온도가 134K이다.

○ 초전도체는 전력손실이 발생하지 않아 응용분야가 방대하다. MRI(자기공명영상장치), 질량 분석기, 입자 가속기, 핵융합로, 초전도 자기부상열차 등의 핵심 부품, 초고속 디지털 회로, RF 회로 등에 응용할 수 있으며, 특히 초전도 케이블, 초전도 변압기, 초전도 한류기, 초전도 모터 등을 포함하는 저손실, 고효율 전력시스템 응용에 유망하다. 초전도 코일을 이용한 자기에너지 저장시스템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 미국, 일본, 유럽 등은 일찍부터 정책적인 지원 하에 초전도체를 상용화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대규모 전력공급 시스템 설계를 위한 소형 초전도 전력소자의 개발을 목표로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일본이 추진 중인 M-PACC 프로젝트를 소개하며, 2010년 현재 중간 목표가 성공적으로 달성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2001년부터 2011년까지 교육과학기술부의 차세대초전도응용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초전도 케이블, 초전도 변압기, 초전도 한류기, 초전도 모터 등에서 전반적으로 4~5년의 기술격차를 1~2년으로 단축시켰으며, 초전도선 및 초전도 한류기의 경우 세계 최고 기술을 보유하게 되었다. 개발된 기술은 LS 전선(초전도 케이블), LS 산전(초전도 한류기), 서남(초전도선), 두산중공업(초전도 모터)에 이전되었다.

○ LS 전선은 국내 유일의 초전도 케이블 업체로, 2011년 22.9㎸ 배전용 초전도 전력설비 실계통 운전에 들어갔으며, 2013년에는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에 초전도 케이블을 설치할 예정이다. 서남은 초전도 전력기기의 핵심 소재인 초전도선의 세계적인 제조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각 분야의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세계시장 선점을 기대한다.
저자
Yuh Shiohara, Takahiro Taneda, Mesateru Yoshizum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12
권(호)
51
잡지명
Japanese Journal of Applied Physics (1.2 set)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1000701~1000716
분석자
송*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