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발전의 풍속 자료가 불확실한 경우의 투자이윤 평가
- 전문가 제언
-
○ 풍력발전은 친환경 재생에너지이며 기술 발전과 대형화를 통해 투자비용이 빠른 속도로 감소하고 있다. 따라서 시장경쟁력이 크게 향상됨으로써 최근에 풍력발전의 보급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전통적으로 풍력을 사용해온 유럽에서는 2011년 말 현재 94GW의 발전용량을 달성하고 있다.
○ 그러나 풍력발전은 풍속과 풍향이 일정하지 않고 기후나 밤낮 및 계절에 따라 가동률이 크게 변하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불확실성이 풍력발전의 전력생산량 및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풍력발전사업의 수익 산출이 어려워져 투자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현재 풍력발전의 수익률 편차는 11%나 되는 것으로 발표되고 있다.
○ 이 자료는 오스트리아의 Styria 풍력발전소를 대상으로 풍속 자료가 불확실한 경우에도 풍력발전의 내부수익률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풍력발전사업의 투자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방법으로 Styria 풍력발전소(발전용량 1.3MW)를 평가한 결과, 95%의 확률로 내부수익률이 7.60% 이상이었으며 5%의 확률에서는 내부수익률이 8.98% 이상이었다.
○ 유럽에서는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에서 수력발전 다음으로 풍력발전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풍속이 불확실한 경우에도 사업투자를 평가하여 투자를 증가시키고 있다. 우리나라도 재생에너지발전의 개발목표를 정하고 풍력발전 개발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나 장기간의 풍속 자료가 없어 사업 추진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 자료의 방법과 내용이 풍력발전을 추진하는 분야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 세계적으로 풍력발전기술은 경제성이 있고 화력발전과 경쟁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총 에너지 소비량에서 재생에너지 비율이 3%에도 미치지 못하지만 3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풍력발전의 입지조건이 양호한 지역이 많을 것이며 더 많은 풍력발전시설이 설치될 수 있도록 정부와 관련 산업 및 학계가 함께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 저자
- V. Gass, F. Strauss, J. Schmidt, E. Schmid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1
- 권(호)
- 15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677~2683
- 분석자
- 신*성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