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중유탈황용 폐촉매의 혁신적 재생기술

전문가 제언

○ 석유화학 및 정유공장에서 백금 및 팔라듐이 담지된 귀금속을 함유하한 폐촉매가 발생한다. 이들 귀금속은 물리적 성질이 우수할 뿐 아니라 화학적인 안정성이 뛰어나서 첨단산업의 원료소재로 요긴하게 쓰여 지고 있어 미국, 일본 및 영국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오래전에 석유화학 폐촉매로부터 백금족 금속 회수기술을 개발하여 전 세계로부터 회수된 폐촉매를 처리하여 막대한 이득을 취하고 있다.

○ 국내에서 발생하는 귀금속을 함유하고 있는 폐촉매로는 주로 석유화학폐촉매와 자동차배기가스 정화용 폐촉매 등이 있다. 석유화학 폐촉매는 그 함유량과 배출량이 매우 다양하고 촉매수명도 3~4년 정도로 촉매의 사용량과 발생량이 알려지지 않고 있다. 한편 자동차 폐촉매는 백금, 팔라듐, 등이 함유되어 있고 국내 폐자동차 폐촉매의 양은 폐차발생대수로 추정하고 있다.

○ 폐 촉매로부터 백금족원소의 추출법은 고온추출법, 기상휘발추출법, 습식추출법으로 대별되는데 100톤/월 이상의 대량인 경우는 고온추출법이 적합하고 30톤/월 정도의 중?소양은 습식추출법이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경우는 발생량이 적기 때문에 고온추출법보다 습식추출법이 유리하다.

○ 석유화학과 자동차배기가스정화용 폐촉매는 다른 폐기물에 비해서 회수시스템의 통합관리가 용이하다. 그리하여 석유화학 폐촉매는 발생업체에서 보관, 처리하거나 폐기물 처리업체에 위탁처리한다. 그러나 아직도 백금족제련에 대한 국내기술수준이 낮아서 폐촉매의 효과적인 재활용이 이루어지 않는 것은 시급한 당면과제라 생각된다.

○ 국내의 폐촉매 처리업체 처리능력은 폐촉매의 종류에 따라 약간 다르나 4개 업체에서 합계 3만 5,000톤의 용량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국내에서 발생하는 폐촉매 1만 6,000톤/년을 상회하는 처리능력으로서 당분간 국내기업간의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이는데, 외국과의 기술경쟁으로 해외로부터의 물량확보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저자
Ryuichiro Iwamot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34(8)
잡지명
ペトロテック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526~530
분석자
신*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