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 황산에 의한 탄소강 파이프 및 탱크의 부식
- 전문가 제언
-
○ 부식에 의한 국가적 손실은 한때 유럽 기준으로 GNP의 10% 이상이 될 것이라 추정된 적도 있다. 지금은 각종 고내식성 합금이 개발되었고 또한 우수한 표면처리 기술이 발달되어 부식에 의한 손실은 예전과 같지는 않겠으나 아직 크게 개선되었다고 보기 어렵다.
○ 농축 황산에서의 탄소강의 부식은 학계의 큰 관심 분야는 아니다. 이미 오래된 테마이고 학술적 호기심을 불러일으킬만한 새로운 내용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총설에 의미를 두는 것은 학술적 의미보다는 설계자 및 작업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다.
○ 설비의 사용수명을 연장하는 것은 설계자와 작업자에게 달렸다. 설계에서부터 적당한 재료 선정과 방식을 고려한 설비 구조의 설계는 매우 중요하며 작업자의 올바른 설비 운영 또한 사용 수명 연장의 핵심이다. 설계자와 작업자에게는 부식 및 방식에 관한 전문적 지식이 필수적이다.
○ 그러나 본 총설은 설계자 및 작업자에게 전달될 충분한 정보를 담고 있는 것 같지 않다. 실무자를 위한 것이라면 API 지침이나 NACE 표준에 대한 내용을 보다 비중 있게 다룬다거나 농축 황산에 의한 부식 문제에 국한할 것이 아니라 탱크 및 배관의 외부요인에 의한 부식문제도 취급했으면 좋았을 것 같다.
○ 우리나라에는 산업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제252조(위험물질 등의 제조 및 작업시의 조치) 및 제283조(부식방지)의 규정이 있다. 이 규정들은 부식성 물질인 진한 황산 및 발연황산을 액체 상태로 저장하는 상압저장탱크의 공정설계에 필요한 사항과 다양한 형태의 부식으로 인한 폭발 및 부식성 물질의 누출예방을 위한 기술지침을 정하고 있다.
- 저자
- Zehbour Panossian, Neusvaldo Lira de Almeida, Raquel Maria Ferreira de Sousa, Gutemberg de Souza Pimenta, Leandro Bardalo Schmidt Marque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58
- 잡지명
- Corrosion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11
- 분석자
- 윤*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