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일본 금형업계의 최신동향

전문가 제언
○ 일본의 제조 산업을 말할 때 금형산업을 빼놓을 수 없다. 그러면서도 의외로 일본의 금형 산업의 실태는 잘 알려져 있지 않고 베일에 싸여 있는 것도 사실이다. 철저하게 장인정신을 유지하는 일본인 특성에 어울리게 금형기술이야말로 표준화 된 기술이라기보다 금형을 만들어내는 사람의 숙련된 기술과 노하우에 의존하고 있다. 금형산업의 규모면에서는 중소기업이라고 말하기보다 전형적인 영세기업이다. 일본에서 말하는 전형적인 ‘마치코바’에 해당하는 규모이다. 보통 10인 이하의 규모이며 기업수로 말하면 일본 전역에 1만여 개사가 된다.

○ 일본의 금형업체는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그 원천은 설비투자라기보다 기술자의 경험 축적과 노하우에 바탕을 두고 있다. 따라서 설비의 노후화가 심각한 상태이므로 설비에 대한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나 중소기업의 자금여력 부족이 최대의 애로사항이다. 현재의 40~50대의 숙련 인력이 정년퇴직하고 나면 숙련기술자의 부족도 크게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비하는 것이 부 또는 대학원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대학은  이와태대학, 군마대학, 기푸대학, 큐슈공업대학 등에서 2005년에 시작된 제조 중핵 인재 산학 컨소시엄이다.

○ 세계의 금형기술은 재료기술, 설계기술, 가공기술, 성형기술, 측정기술, 공정설계기술 등이 IT산업과 연계되어 복합적으로 적용되는 형태로 전환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금형기술개발로 고부가가치화를 추구하는 것이 세계적인 흐름이다. 금형설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종류별 설계기준을 준비하여 전용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정밀금형과 다공정 복합 금형설계기술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CAD/CAM 기술을 기반으로 Digital화가 급속도로 개발되고 있으며 설계 오류를 줄이기 위하여 CAE를 이용한 최적 설계기술이 일반화 되고 있다.

○ 제조업에서 생산기술의 요체인 금형기술의 수준향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장기적인 인재양성의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며 CAD/CAM 기술을 기반으로 CAE와 연계된 최적화 설계기술을 통하여 금형품질 및 신뢰성 구축으로 고부가가치의 금형을 경쟁력 있게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저자
Hiroshi Suzuk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1
권(호)
77(7)
잡지명
精密工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631~635
분석자
심*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