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소 침적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중국의 사례
- 전문가 제언
-
○ 질소는 대기의 약 80%를 차지한다. 산업혁명 이전에는 가축분뇨나 인분을 이용했다. 산업혁명 이후에는 화학 질소비료의 사용과 화석연료 연소로 생태계로 유입하는 질소는 산업혁명 이전보다 약 2배 이상 증가했다고 한다. 인간 활동으로 생성된 질소 원자는 자연 질소 원자보다 가볍다고 한다.
○ 질소로 포화된 토양은 CH4를 흡수하는 능력이 감소하며 N2O(nitrous oxide)와 NO(nitric oxide)를 방출한다. 이 2개 가스는 지구 온난화를 가져오는 온실가스인데, 유럽은 농업분야가 총 N2O 방출의 70%를 차지한다고 한다. 미국 EPA(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에 따르면, N2O는 300년간 대기 중에 머문다고 한다.
○ 자료(1992∼2004년)에 의하면, 우리나라 연평균 습성 질소 침적(wet nitrogen deposition)은 12.78(7.28∼21.05)㎏ N/ha이라고 한다. 이 습성 질소 침적에 건성 질소 침적(dry nitrogen deposition)까지 합하면 그 수치는 더 증가할 것이다.
○ 우리나라의 대기 질소 침적은 유럽과 미국 북동부의 것과 비슷하다고 한다. 산림이 생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질소량은 연간 5∼10㎏ N/ha로 알려졌는데, 이 기준에 따르면 우리나라 대기 질소 침적은 산림의 이용량을 초과한다고 하겠다.
○ 수계는 폐수처리장 방류수, 농경지 유출수 등의 영양소(질소와 인)로 인해 부영양화(eutrophication)된다. 이 부영향화에 대기 질소 침적도 어느 정도 이바지한다. 자료에 의하면, 아시아, 유럽, 북미, 남미 및 아프리카 호수의 각각 54, 53, 48, 42 및 28%가 부영향화에 시달리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근년 낙동강, 대청호 등에서 여름철 남조류 대량 증식으로 녹조 현상이 발생했다.
○ 우리나라는 질소 침적이 여러 생태계(산림, 농경지, 초지, 수계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가 많지 않다. 이에 대한 연구가 더 많이 수행돼야 하겠다.
- 저자
- Xuejun Liu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159
- 잡지명
- Environmental Pollu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251~2264
- 분석자
- 한*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