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지질자원 채취 오염지역과 수생계의 최근 수은 자료 취합
- 전문가 제언
-
○ 수은은 주기율표에서 12족인 아연족에 속하는 액체 금속원소로 은백색이며 습한 공기 중에서 천천히 변색된다. 철을 제외한 거의 모든 금속과 합금을 만들어 아말감을 형성하고, 액체 전 영역에서 일정하게 부피팽창이 일어나기 때문에 온도계 등에 사용된다. 수은은 지각에 평균적으로 1톤의 광석에 약 0.08g 정도 존재하는데 다른 금속에 비하여 적은 양이며, 주요 광석은 적색 황화물 진사(HgS)이다.
○ 모든 형태의 수은은 신경계에 악영향을 미치는데, 단기간 고농도의 수은에 노출될 경우 폐 손상, 메스꺼움, 구토, 설사, 혈압/맥박 증가, 피부발진, 눈의 염증을 일으키고, 중독증상으로는 보행장애, 수족마비, 중추신경계 이상 등이 일어나고 결국에는 사망에 이을 수 있다.
○ 국내의 수은 배출은 주요 점오염원인 석탄사용 화력발전소, 폐기물 소각장, 제철 및 시멘트 소성 공장 등이며 형광등, 수은전지, 계측기 등의 제조/사용/폐기 과정에서도 발생한다. 국내의 수은 오염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한 모니터링 자료에 의하면 대기 중에는 0.0069㎍/㎥, 하천 수는 불검출, 토양에서는 0.0177~0.04654㎍/g, 수계 퇴적물은 평균 0.68㎎/㎏로 대부분 낮게 검출되고 있었다.
○ 국내의 대기환경보전법, 수질환경보전법, 토양환경보전법 등에서 발생원 및 지역에 따라 각각 다른 수은 규제치를 제시하고 있는데, 대기 오염물질 배출시설에서는 0.1㎎/㎥ 이하, 수질 및 수생태계에서는 환경정책기본법 시행령 별표 1 제3호 기준에 따라 0.001~0.005㎎/ℓ, 토양 중에는 4~16㎎/㎏ 이하 등이며 전기, 전자제품 및 자동차에는 동일물질 내 중량기준으로 0.1% 미만으로 규정하고 있다.
○ 수은 노출에 의한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수은 발생원을 감소시키는 노력과 함께 수은 함유 제품의 적적한 폐기, 수은함유 농식품 및 어류에 대한 감시 및 통제 강화, 생물농축에 대한 인식 및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사람들의 수은 섭취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어패류 및 곡류에 대한 규제와 관리가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Guangle Qiu, Sinbin Feng, Guibin Jian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421
- 잡지명
-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59~72
- 분석자
- 황*중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