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물질을 이용한 약물전달과 암 치료
- 전문가 제언
-
○ 일차원적인 탄소 나노튜브와 2차원적인 그래핀 등은 기존의 물질과 다른 독특한 물리적 성질 때문에 여러 분야에 다양한 응용이 시도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그 중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인 나노의학 분야를 자세히 소개하였다.
○ 활성화된 탄소 나노튜브와 산화 그래핀을 이용하여 치료 약물을 암세포에 전달하여 침투시키는 연구가 최근 성공적으로 수행되었으며, 특히 최근에는 암세포의 리간드와 공유결합을 잘 하도록 처리되어 스스로 암세포를 찾아가는 “스마트” CNT가 암 치료 연구에 시도되어 주목을 끌고 있다.
○ 탄소 나노튜브와 산화 그래핀은 근적외선 영역에서 강한 광 흡수성을 보인다. 이 성질을 이용하여 탄소 나노튜브와 산화 그래핀을 암세포에 침투시킨 후 레이저를 쪼여 열에 의해 암세포를 제거하는 광열 제거 연구가 성공적으로 수행된 바 있다.
○ 앞으로의 이 분야의 발전에 가장 중요한 도전은 탄소 나노물질의 잔류 독성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현재까지는 인간에 대한 자료나 장기적인 효과에 대한 자료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앞으로 영장류나 인간에 대한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 국내에서도 탄소 나노물질에 대한 연구는 활성화되어 있으며 신물질 및 전자재료에의 응용 등에는 세계적으로 선도하는 위치에 있다. 탄소 나노물질의 나노의학 분야도 여러 대학 및 연구 기관에서 집중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국내 연구의 경우 상당수가 암의 진단 등을 위한 바이오칩이나 바이오센서의 연구에 치중되고 있다.
○ 그러나 최근 포항공대와 고신대 의대의 협력 연구로서 탄소 나노튜브를 이용한 생체 내 암세포 광열 제거에 성공한 바 있어 이 분야에서도 앞으로 학제 간 연구가 더욱 활성화된다면 세계적인 업적이 기대된다.
- 저자
- Z. Liu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14(7)
- 잡지명
- Materials Toda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316~322
- 분석자
- 김*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