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영양식품의 시장동향
- 전문가 제언
-
○ 국내의 스포츠 식품의 중요성은 2006년부터 시행되는 로하스(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인증제도에 의해 자신의 정신 및 건강뿐 아니라 후대에 물려줄 소비기반의 지속가능성 까지 고려한 것으로 창조적인 상품과 사회적 공헌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만이 선택받도록 소비자들의 인식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국내의 스포츠영양 식품시장은 200억원 규모로 추정된다. 헬스보충제로 는 우유가 원료인 유청단백, 난단백분말, 대두단백분말, 아미노캅셀 등의 제품이 많다. 단백질 보충 없이 운동시 근육발달 저해로 보충제의 적절한 섭취는 근육발달에 도움을 준다. 닭 가슴살과 가수분해 유청단백을 함유하여 만든 "닭가슴살 WPH"이 고단백 저칼로리, 저지방 성분으로 보디빌더 및 일반인들의 근육발달 및 다이어트에 적합 하다.
○ 카르니틴은 지방의 연소에 필수적인 생체성분의 하나로서 운동효율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람은 체내합성량이 필요량의 10%로 외부에서 흡수해야하며 부족시에는 지방산이 대사되지 못하여 열량축적으로 비만이 생기게 된다. 그러므로 지방산분해와 에너지 합성외에 기억력향상, 균형감각의 회복, 집중력강화, 독성물질의 배출을 돕는 스포츠 영양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다이어트용에 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 스포츠영양이란 운동선수만을 위한 것이 아니고 건강과 웰빙, 활력있는 라이프스타일을 뒷받침 하는 체중 조절용으로 1회 섭취시 열량이 200Kcal에서 400Kcal가 되고 비타민 A, B1, B2, B6, C, E, 나이아신, 엽산등은 영양소의 기준치의 25%이상 단백질, 칼슘, 철, 아연은 영양소 기준치의 10%이상으로 제조한 것으로 육체적인 측면과 삶의 질 향상을 염두에 둔 제품이 효과적 이다.
○ 지난 10년 동안 한국인의 평균 수명이 남자는 72세에서 78세로 여자는 80세에서 84세로 늘어난 것은 각종영양식과 건강지향 배경의 생활습관의 변화가 있는 것으로 보이나, 장수를 위한 100세의 목표를 위해서는 스포츠 영양성분인 단백섭취 에 대한 홍보의 필요성이 요망된다.
- 저자
- Editorial Department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47(2)
- 잡지명
- 食品と開發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50~59
- 분석자
- 신*은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