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병렬 메커니즘 로봇의 실용화 전망

전문가 제언
○ 일본에서 병렬 메커니즘 로봇에 대한 연구개발을 본격적으로 착수하게 된 것은 1980년부터이다. 전기식 수직 다관절 구조가 등장함으로써 이를 기점으로 일본로봇공업회는 1980년을 로봇 원년이라고 부르고 있다. 같은 해 조립작업용으로 방향 선택성이 있고 강성이 있는 SCALA를 개발하여 미국 IBM에 대량 수출하기도 하였다.

○ 일본에서 적용된 용접용 로봇의 경우와 유럽에서 병렬 메커니즘 로봇이 적용된 곳을 보면 일본, 유럽 모두 작업의 고속화와 정확성이 요구되는 곳, 대량생산에 따른 단순노동의 대체에 따른 많은 경제적 이득을 주는 작업장이었다. 자체 개발한 경우도 있지만 초기에는 스위스, 스웨덴 등 외국기술을 활용하고 기술을 도입하여 판매하는 과정을 거친 것은 한국의 경우와 비슷하다.

○ 시즈(seeds)의 연구개발 선행형과 니즈(needs)의 산업계 해결형은 서로 시차가 있다고 보지만 가장 큰 시각 차이는 비즈니스 성과에 대한 시점의 차이라고 생각한다. 현시점에서 문제되고 있는 것은 생산량이 급증하여 생산물량을 인력으로 감당할 수없는 곳(예를 들면, 3품 산업, 즉 식품, 화장품, 의약품)으로 아직 로봇화가 지연되고 있는 작업장에 활용확대를 위한 적극적인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 고강성이 요구되고 정밀도가 수반되어야 할 가공기계 쪽은 시간을 두고 접근할 필요가 있으며 계측용 기타 응용이 유익한 적당한 곳은 수요가 많은 순으로 연구개발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2009년 이래 로봇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분야로서 병렬 메커니즘 로봇은 산업용 가운데서도 매우 유망한 분야로 전망되고 있다.

○ 한국의 경우 아직 병렬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하지는 않지만 2012년 4월 SIMTOS에 처음으로 5축 가공기계에 병렬 메커니즘을 적용한 CNC 곡면 가공기가 선보였다. 미국, 유럽과 일본에 이어 4번째로 공작기계에 적용한 것으로서 판매가격이 5축가공기에 비해 약 30%이상 높아 이의 해결을 위한 연구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저자
Yoshihiro Kusud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2
권(호)
30(2)
잡지명
日本ロボット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118~122
분석자
마*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