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라믹장갑 기술개발 개요(과거, 현재와 미래)
- 전문가 제언
-
○ 세라믹장갑은 우수한 내탄성과 경량이 주는 장점으로 전투장갑차량의 기동성 향상을 위해 많은 관심을 받아 왔다. 본 고에서는 미국의 주요 연구기관(특히 ARL)에서 수행한 세라믹장갑 연구를 시대적 관점에서 군 적용을 중심으로 소개하였다.
○ 세라믹장갑은 20세기 전 기간에 걸쳐 계속 사용되어 왔지만, 1960년대와 1970년 초기에 세라믹장갑의 최초 특허화와 병사와 군용기 보호용으로 B4C세라믹장갑이 처음 개발되고, Wilkins에 의해 세라믹장갑의 충돌?관통현상을 관찰하는 컴퓨터 모델화를 이루었다. 1970년대와 1980년대는 미정부의 방위력증강 기간에 다양한 운동 및 화학에너지탄 위협으로 부터 지상전투차량을 보호하는 방향으로 바뀌면서 세라믹장갑 기술연구에 더 많은 관심을 갖은 시기로, 새로운 경?중장갑이 개발되고 신 세라믹제품과 회사들이 생기고, 1990년대는 위협증가에 따라 장갑에 대한 요구도 변하여 우수한 성질을 가진 세라믹장갑의 필요성이 현재도 계속 지속되고 있다.
○ 세라믹장갑은 전 세계적으로 자국의 보안상의 이유로 극소수만 공개 문헌상에 게재되고, 비밀로 취급하지 않은 정부보고서에도 세라믹장갑에 관한 정보를 거의 찾아 볼 수 없다. 우리의 경우도 마찬가지지만 다만 공개 군사간행물이나 특허자료를 통해 유추해석하거나 적성국가 전투차량분석사업 등을 통해 관련 세라믹장갑 개발수준 및 동향을 파악하고 있다.
○ 세라믹장갑 분야에서 신 장갑재료의 연구?개발방향은 하중지지 구조물에 부가시키지 않고 직접하중을 지지할 수 있는 재료인 세라믹 기지 복합재료(CMC)와 FGM이다. FGM은 두께방향의 조성, 미세조직 및 기공율을 조정하므로, 제반성질 (예, 열팽창계수)을 보정할 수 있다. 미국은 세라믹장갑까지 실용화 실적이 있지만, 우리는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나 국책연구소 중심으로 아직 초보단계이다. 실제로 새로운 FGM의 가공방법이 개발되고 시험데이터가 축척되어 FGM이 실용화되면 현존의 세라믹장갑보다 더 가벼운 신 세라믹장갑의 설계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또한 세라믹장갑은 더 강력한 미래의 위협(발사속도가 >2km/sec인 KE탄, 첨단 CE탄, 지능무기 등)으로 부터 방호될 수 있도록 더욱 더 개선되어야 한다.
- 저자
- William A.Gooch J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1
- 권(호)
- 32(5)
- 잡지명
- Ceramic engineering and Science Proceeding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95~213
- 분석자
- 이*복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