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데이터베이스에서 목표지향적 자체관리를 위한 시스템 모델
- 전문가 제언
-
○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 자체관리(self-managing)는 컴퓨터 시스템이 자신의 오퍼레이션을 인간의 개입 없이 관리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한편 DBS에서 자체관리는 워크로드(workload)와 환경의 진화에 대한 DBS 구성요소의 자동적인 채택에 의하여 DB 보유의 전체 비용을 축소하려는 것이다.
○ 기존의 DBS의 자체관리 기술은 특정한 행정 업무의 자동화에 중점을 두고 있으므로 과잉반응이나 간섭과 같은 문제를 야기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자체관리 로직은 재구성요소 및 행동의 시스템 전반에 걸친 영향에 대한 지식을 필요로 하고, DBS 자체관리 해결을 위한 지식 기반으로서 새로운 DBS 모델의 생성방법이 필요하다.
○ 자동 컴퓨팅(Autonomic computing)은 DBMS와 같은 대형의 복잡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다. 자체관리를 위하여 자동 DBMS는 합성과 빈번한 패턴, 집중도와 자원 요구사항을 포함하는 자체 워크로드의 핵심을 이해하고 여러 종류의 의사 결정을 지원할 워크로드의 특성이나 모델을 사용하고 유지하여야 한다.
○ 이 논문에서는 서로 다른 구성요소와 워크로드 및 DBS 상태 하에서 전반적인 DBS 행위의 예측을 지원하기 위하여 시스템 모델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를 분석한다. 아울러 기존의 DBMS의 완벽한 수량적 표현의 창조가 어려운 일이므로, 목표지향 자체관리를 위한 모델의 진화적 정제를 지원할 모델링 방법을 제안한다.
○ 데이터베이스의 자체관리 기술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데이터 관리 시스템, 빅 데이터의 운영과 처리 시스템 및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과 같은 차세대 컴퓨팅 관리 시스템에서 그 활용이 기대되는 기술이다. 특히 비즈니스에서 목표지향 자체관리를 위한 시스템 모델을 제안한 이 논문은 그런 의미에서 미래의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개발에 좋은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저자
- Marc Holze, Norbert Ritt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1
- 권(호)
- 70
- 잡지명
- Data & Knowledge Engineering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685~701
- 분석자
- 김*기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