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베리아 플랫폼 남동쪽에 위치하는 Middle Lena강 사금의 내부구조
- 전문가 제언
-
○ 사광상은 또한 표사광상이라고도 하는데 강 하류나 해안가에서 발생한다. 암석이나 광상의 노두가 풍화작용으로 부서져 암석조각이나 광물조각이 강으로 흘러들면, 유수에 의해 더욱 부서지면서 하류로 운반된다. 그 사이에 풍화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고 비중이 큰 광물은 선별되어 강 밑에 집중 퇴적하여, 사층이나 점토층 사이에 광상을 이룬다.
○ 금 성분을 가진 광석이 풍화나 침식 작용으로 붕괴된 후 물이나 해일로 인해 모래, 자갈 등과 함께 강변이나 해변 또는 그 바닥에 침적된 금, 금광맥이나 기타 금광상이 침식작용으로 파쇄되어 유수 또는 파도의 작용으로 운반될 때 무거운 광물은 사력과 함께 집중되고 가벼운 광물은 좀 더 멀리 운반되어 도태된다.
○ 분해되기 쉬운 광물은 분해, 유실되며 사력 중의 금은 무거우므로 하강하여 기반의 바로 위, 또는 사력 중에 끼여 있는 비교적 치밀한 점토층 바로 위에 모이는 수도 있다. 해변 근처에서 산출되는 사금은 파도의 작용을 받아 편평한 것이 많다. 일반적으로 사금은 입상을 이루며 때로는 결정형을 이루기도 한다. 또한 괴금(nugget)이라 하여 큰 덩어리도 있다.
○ 사금의 순도는 1,000단위로 표시하는데, 500~999까지 있으며 보통 800단위 이상이 경제성 있는 것으로 고려된다. 흔히 작은 분말로 산출되지만 경우에 따라 괴금으로 산출되기도 한다. 수반광물은 자철석, 티탄철석, 석영, 석류석, 주석, 백금, 모나자이트 및 지르콘 등이 있다.
○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금광상은 미국의 알래스카의 놈(Nome), 캘리포니아, 네바다주, 캘리포니아주, 캐나다의 유콘강, 러시아의 시베리아 지방 및 오스트레일리아의 빅토리아 등이 유명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수안, 직산, 김제 및 광천지구 사금광상이 대표적인 주요 사금광상들이며 대대적이 조사가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수행되었으며 지금도 여러 대학에서 학문적으로 연구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
- 저자
- E.G. Glushkova and Z.S. Nikiforov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53(8)
- 잡지명
- Geology of Ore Deposit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792~797
- 분석자
- 황*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