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고형폐기물 매립과 소각환경의 비교
- 전문가 제언
-
○ 폐기물은 보통 액상이나 가스상이 아닌 인간생활이나 활동에 필요치 않은 물질이며, 폐기물의 발생은 토지의 이용과 지역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주거, 상업, 도시, 산업, 야외(open area), 처리장 및 농업 폐기물로 분류된다. 특히 도시고형폐기물이란 도시 또는 집단취락에서 발생되는 고체 상태의 폐기물로 음식물쓰레기, 종이, 나무, 폐플라스틱, 폐비닐, 폐철 등과 같은 유기물과 무기물 모두 포함된다. 그 중 도시에서 발생되는 폐기물은 성상의 일정성과 양이 균일하게 배출되기 때문에 소각이나 처리 시에 유리하다.
○ 산업 폐기물 처리시설은 일정 규모 이상의 매립시설, 소각시설, 분해시설, 중화시설, 용융시설, 유수 분리시설, 시멘트 고형화시설이나 이것들을 서로 결합시킨 시설 등이 있다. MSW 소각시설의 주된 목적은 폐기물을 환경기준에 맞도록 안전하게 처리하는 것이며, 매립방법은 환경오염 방지시설을 설치 한 후에 매립하는 위생매립방법과 폐기물 그대로 매립하는 단순투기(open dumping)방법 등이 있다.
○ 이 글에서 Toronto시의 자료 처리 결과, 도시폐기물 처리에 있어서 소각방법 보다 매립방법이 단 기간에서 친환경적인 방법이지만 장기적인 면에서는 가용할 수 있는 대체 토지 활용의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 국내에서는 1980년대 중반 이후 폐기물 처리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1990년대 들어서는 폐기물 종류의 다양화, 처리방법의 고도화, 유해폐기물의 연구수요가 증가했다. 또한 폐기물 매립지의 한계로 폐기물 처리를 위한 폐기물 재활용과 새로운 처리 방법과 기술 개발들이 요구된다. 폐기물 용적을 줄이기 위해 소각기술을 언급하지만, 소각 기술은 다이옥신과 같은 2차 환경오염을 발생하므로 열분해(가스화) 및 용융과 같은 기술을 활용의 범위를 넓히는 것이 바람직하다.
- 저자
- Bernadette Assamoi. Yuri Lawryshy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32
- 잡지명
- Waste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019~1030
- 분석자
- 조*동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