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 급속 융해와 냉각에 의한 나노 구조 생성을 위한 고에너지 밀도 빔과 플라즈마
- 전문가 제언
-
○ 고 에너지 빔에 의한 재료의 표면 처리에 의하여 마이크로/나노 구조를 생성함으로서 여러 가지 표면 특성을 개선하는 기술은 그 실용성 때문에 세계적으로 많은 연구개발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일부 응용 분야에서는 이미 상용화 시스템도 나와 있다.
○ 국내에서도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여러 대학과 연구소를 중심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의 노삼규 박사와 문대원 박사는 이 분야의 각종 측정 및 분석 기술을 개발함으로서 기초기술 구축에 노력하고 있다.
○ 서울대학교 김곤호 교수가 이끄는 플라즈마 응용 연구실은 다양한 플라즈마 관련 연구 업적을 갖고 있으며, 펄스 플라즈마 등 재료 표면 처리를 포함한 여러 가지 용도에 따르는 다양한 종류의 플라즈마 원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각종 플라즈마 진단 기술을 개발함으로서 플라즈마 응용에 따르는 기반 기술을 구축하고 있다.
○ 성균관대학교에 국가 ERC로 설치된 플라즈마 응용표면기술연구센터는 박막신소재 설계 및 합성공정기술 개발 등 국내 플라즈마 표면응용기술 분야 연구를 주도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재료 표면의 나노 생성기술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 전자 빔과 레이저, 펄스 플라즈마 등 고 에너지 원을 이용한 재료 표면 처리 기술은 개념이 비교적 단순하고 장치의 재현성이 좋아서 높은 산업 응용의 잠재성을 갖고 있다. 이 잠재성을 살릴 때 국내 산업은 많은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아직 미미한 이 분야에 대한 국내 산업의 관심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Vijay Surl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1
- 권(호)
- 44
- 잡지명
- Journal of Physics D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17402601~17402612
- 분석자
- 은*준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