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주둥이에서 부리로: 조류에 있어서 치아의 상실

전문가 제언

○ 현대의 모든 조류(bird)들은 이빨이 없지만 중생대의 대표격인 조류들에서는 이빨이 있었으며 그 모양은 다양한 먹이들과 연관되는 여러 가지의 형태를 취하고 있었다. 그리고 조류의 분화(differentiation)가 있은 이후 치아발생의 감소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던 것이다.

○ 모든 현존하는 새 종류들은 이빨의 상실 후에도 괄목할 만한 성공적인 진화를 이루어 낸 표본이기도 하다. 최근 몇 년 동안 배 발생 실험에서 중요한 진전이 있었다는 사실이 조류의 무치에 관련되는 새로운 결과로 보고되고 있다.

○ 본 검토에서는 이러한 증거로부터 그 원인에 대한 가설로서 발육 동안의 각질 부리(horny beak)의 괄목할 만한 역할에 대해서 제안을 하고 있다. 즉, 각질 부리와 근육질 모래주머니가 먹이의 섭취와 소화를 위한 치아발생을 각각 기능적으로 대체하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 치아발생 감소의 부분적 단계인 중간 형태는 익룡(pterosaur)에서 보는 것처럼 다양한 것이었다. rhamphotheca 성분(캐라틴의 얇은 각질의 칼집 모양으로 구성된 부리의 바깥표면을 이름)의 출현은 아마도 치아발생의 진행을 억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을 것이다.

○ 조류라는 이 복합적인 생물이 고품질의 성능과 기능적인 작용을 갖도록 만들어준 특성들과 다른 것들이 병합되어 조류에 있어서의 성공적 진화를 이루어낸 결과로 보아야 할 것이다.

○ 미래의 연구에서는 중생대 조류의 다른 계보에서 rhamphotheca의 존재와 그 범위에 대해서 그리고 치아 상태와의 공간적 관련성의 진화에 대해서 더 조사 연구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또한 익룡과의 또 다른 수준에서의 비교도 요구되고 있다

저자
Antoine Louchart and Laurent Viriot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기초과학
연도
2011
권(호)
26(12)
잡지명
Trends in Ecology & Evolu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기초과학
페이지
663~673
분석자
김*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