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bia 재생에너지 자원으로 목재 폐기물의 효율적 이용
- 전문가 제언
-
○ 우리나라 총 산림면적은 국토 면적의 약 65%를 차지하는 6,476,030㏊이며, 총 임목축적은 248,426,292㎥에 달한다. 산림관리 상태는 산로 등이 확보되지 않아 목재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국내 바이오에너지 생산 활용에 가능한 임산·농산 부산물, 축산폐기물 및 도시폐기물을 합치면 약 2,300,000toe에 이르지만 현재 보급되고 있는 바이오에너지는 약 197,000toe로 가용 자원량 대비 8.5%에 불과하다.
○ 국내 목재 펠릿 생산기술은 2010년 13,000톤/년 규모의 상업용 공장을 성공적으로 설치·운전함으로써 세계적인 기술수준에 도달해 있다. 바이오메스 자원으로부터 유도되는 바이오연료 및 바이오에너지는 석유대체를 할 수 있으면서 환경적으로 이득을 얻을 수 있어 바이오에너지 생산 및 사용 잠재력에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 바이오에너지 시스템에 의한 에너지 및 온실가스 밸런스는 항상 화석연료 시스템과 비교를 하게 된다. 바이오에너지와 화석연료 시스템의 전체적인 관계는 전력과 열 생산을 비교하게 되는데 바이오에너지는 대기로부터 광합성에 의해 카본을 고정화하는 데서 시작되어 바이오매스 폐기물과 같은 농산물 혹은 산림 생산 부분으로부터 얻는다.
○ 제2세대 연료는 이용측면에서 폭넓은 변화를 보이고 있어 리그노-셀룰로오스 원료 및 최종 생산물인 가스 혹은 액체연료는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제2세대 바이오연료의 주원료는 목초와 같은 비-식용작물로 충당할 수 있고 또한 성장이 잘 되는 단기 회전 살림에 의해서도 공급될 수 있다. 바이오매스 폐기물 잔사로부터의 제2세대 바이오연료는 앞으로 10~15년 이내 시장형성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 이 글에서는 최근 Serbia 에너지생산 수준이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에너지 수요량의 약 25%를 대체에너지로 충당하고 있다. 앞으로 55년 내에 지금의 석탄 의존을, 그리고 20년 이내에는 오일 및 가스수입 의존을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평가 하였다. 그리고 바이오매스로부터의 대체에너지 생산?공급을 총에너지 수요의 25%를 충당할 계획이다.
- 저자
- Bojan Derca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16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516~1527
- 분석자
- 홍*준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