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해성 기후에 고온 태양열 난방 및 냉방 시스템: 역학적 모사와 경제성 평가
- 전문가 제언
-
○ 최근 전 세계에서 가장 작은 수치 모델과 실험 분석용 CSHC 시스템은 52m2 PTC이며 16kW 이중-효과 흡수냉각기이다.
○ 통합 복합 포물선형 수집기(Integrated Compound Parabolic Collector, ICPC)가 CSHC 시스템에서 PTC로 대체 가능할 것이며 이러한 이중-효과 흡수냉각기의 복합 기술은 일일수집 효율 약 50%, 냉각기 COP 약 1.1로서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상업용 빌딩에서 사용되었다.
○ 동절기에는 대표적으로 태양열 조사와 부하 사이의 현저한 시간 차이 때문에, 대형 열저장시설이 요구되고 하절기에는 태양열 조사와 냉각부하 사이의 동시성 때문에 소형 열저장시설이 요구되므로 동하절기 동안 다른 저장용량 사용이 훌륭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
○ 태양열 수집이 증가되면 단순자금회수와 55% 단순자금회수()는 감소한다. 발전차액지원제도에 의한 단순자금회수()는 약간 증가한다. 태양열 수집기 지역이 크면 클수록 냉난방 공간과 가정용 온수(Domestic Hot Water, DHW)에 대한 가용한 열에너지 양은 증가된다.
○ 우리나라는 산악지역이 많아서 태양열 수집지역이 넓지 않다. 따라서 지역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서는 산악지역에 알맞은 기술 개발이 요구된다. 단순한 태양광이나 태양열 수집기술을 벗어나 빌딩이나 지역에 적절한 좀 더 수준 높은 기술 개발에 더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
- 저자
- Francesco Calis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2
- 권(호)
- 32
- 잡지명
- Applied Thermal Engineering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08~124
- 분석자
- 김*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