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성 지수/지표의 고찰: 도시 지속가능성 지수(CSI)에 관해서
- 전문가 제언
-
○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은 경제적 가치창출, 환경배려 및 사회적 책임 등을 고려하는 TBL 추구이다. 지속가능한 도시는 에너지 재활용으로 에너지 자급자족 가능성, 생태계의 공간차지 정도, 오염억제, 폐기물순환, 지구온난화 최소화 등의 환경적인 영향을 고려한, 투입물(에너지, 물, 식량)과 배출물(쓰레기, 열, 공기오염)의 최소화가 가능한 에코(생태, 녹색, 저탄소, 친환경) 도시를 말한다.
○ 도시환경문제는 인간생존 자체를 위협하므로 지속가능한 생태도시로 발전시키는 계획이 필요하다. 생태도시는 기준점을 초과하는 EF지수를 지구가 수용 가능한 정도로 떨어뜨린다. 지속가능성은 추상적이고 다양하나, EF는 생태적인 면에서 자연자원소비와 폐기물처리를 위한 자연수용능력이 의사결정에 중요한 가치로 EF지수감소는 자원낭비억제 및 대체에너지개발 등으로 환경오염을 방지하는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고 실천해야 된다.
○ UN은 2011년 말을 기준으로 세계 인구는 70억 명, 2050년에 93억 명으로 예상하고 2/3가 도시지역에 거주하여 소득격차, 재난, 에너지, 식량, 물 등에 대한 안전성, 생태계 저하 등의 다양하고 복잡한 이슈에 직면하게 되어, 미래도시의 지속가능성 지수향상은 환경보전실천과 인간생활습관의 개선에 달려있다.
○ 2006년에 서울시의 지속가능발전위원회가 발표한 우리나라 지속가능성 지표는 사회영역에서 인구 등 6개, 환경영역에서 토지 등 5개 및 경제영역에서 소비와 생산 등 3개 분야의 14개 세부 분야에서 77개 지표를 구성했다.
○ 새로운 도시 지속가능성 지수(CSI)를 창출해서 UN 및 OECD 국가와 비교 평가를 추진하려면, ①강한 지속가능성 견지에서 환경배려, 경제적 가치창출 및 사회적 책임 등을 고려한 지속가능성, TBL 추구, ② 특히 도시 환경면에서 도시경계를 넘는 다른 도시지역의 외부 영향(누출효과) 파악, ③도시 지속가능성평가 목적을 위한 독창적인 지수와 지표 창출 등이 반드시 필요하다.
- 저자
- Koichi Mor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32
- 잡지명
-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Review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94~106
- 분석자
- 홍*형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