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요소를 이용한 균열경감 콘크리트 개발

전문가 제언
○ 본 기술은 건축물 중 특히 보(beam)와 슬러브의 콘크리트시공 때 건조수축변형으로 인한 균열을 방지하는 요소의 고 수용성, 흡열 반응, 비휘발성에 착안한 것이다. 특히 흡열반응으로 인한 콘크리트 온도감소효과와 시멘트의 수화반응억제로 균열을 줄이는 방법으로 향후 콘크리트 구조물의 균열감소기술로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본다.

○ 우리나라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균열관리 및 보수에 관한 기준법령?에서 균열허용 폭을 미국(0.33mm), 일본(0.25mm), 유럽(0.3mm)과 대등한 0.3mm(대한건축학회, 1977년)로 정하여 내구성경감에 대비한다.

○ 요소콘크리트 압축강도는 보통콘크리트에 비해서 재령 7일과 28일에 낮아지는 것을 확인했는데 이것은 요소의 응결경화가 지연된 것이 원인으로 보고 재령 91일에 강도가 회복된 것으로 발표하여 압축강도문제를 해소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본 기술은 아직 상용화 하지는 않았지만 온도균열과 건조수축균열 모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발표했다. 그리고 코스트 면에서도 팽창재와 수축경감제 등에 비해서 저렴한 가격으로 적용이 가능하여 범용성이 높은 장점이 있다.

○ 건축구조물의 균열은 재료배합설계, 기초시공, 이물질 혼입, 콘크리트 내외의 온도차 등의 제반 시공조건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균열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저자
Hirokazu Tanaka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775
잡지명
セメントコンクリ-ト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8~23
분석자
신*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