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바이오매스의 열화학 변환

전문가 제언
○ 바이오매스는 도처에서 광범위하게 획득이 용이하고, 장기적 관점에서는 탄소 중립적 에너지원이며, 열화학 변환 공정을 통해 대체 연료로 생산될 수 있다. 이 때문에 바이오매스는 에너지 공급 안보, 지구 온난화, 화석 연료 고갈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재생에너지원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다양한 처리 공정을 통해 저급 공급원료에서부터 고품질 연료원으로 변환될 수 있는 매우 매력적인 자원이다.

○ 바이오매스의 에너지화 기술은 1) 생물학적 접근법; 2) 열화학 접근법등으로 분류된다. 생물학적 기술에서는 바이오매스를 무산소 상태에서 미생물(예: 혐기성 세균, 효모)을 통해 바이오 연료(예: 메탄, 에탄올)로 변환한다. 이 기술은 상온 상압에서 가동되지만, 반응 시간(수일이상)이 길고, 이차 폐기물 발생량이 높다는 약점을 갖고 있다. 열화학 변환 방법에는 직접 연소, 가스화, 열분해, 액화, 탄화, 에스테르화 등이 있다. 바이오매스는 그린 변환 기술(예: 가스화, 열분해, 또는 탄화 공정)을 통해 열에너지, 고형/액체상/기체상 연료 등과 같이 고급 에너지원으로 변환된다.

○ 가스화 시스템에서는 800~1300℃ 온도 범위에서 화학 반응을 통해 고형 연료를 기체 연료로 변환하며 에너지 활용도를 제고시킨다. 열분해 시스템에서는 무산소 상태로 400~1,000℃ 온도 범위에서 고형 연료를 고형 제품(예: 차콜), 액체상 제품(예: 바이오 오일), 기체상 제품(예: 연료 가스) 등으로 직접 변환한다. 탄화 시스템에서는 무산소 상태로 450~500℃ 온도 범위에서 유기물을 차콜(charcoal)로 변환한다.

○ 국내에서 2011년에는 나무 펠릿의 가스화 장치, 2010년에는 다양한 반응로에서 식물계 바이오매스의 열분해 기술이 연구되었다. 2008년에는 바이오매스에서 수소를 생산하는 가스화 시스템, 돈분에서 바이오 오일을 생산하는 습식 열화학 변환 시스템, 볏짚/대나무에서 바이오 오일을 생산하는 열분해 시스템 등이 연구되었다. 향후 연구 방향에는 혁신적인 바이오매스 탄화 그린 기술의 연구, 다양한 바이오매스 열화학 변환 그린 기술의 다각적인 비교 평가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저자
NL Panwar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2
권(호)
16(4)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801~1816
분석자
김*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