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소재와 건강차의 시장동향
- 전문가 제언
-
○ 국내의 차 시장에서 농식품부의 특용작물 생산실적에 의하면 2010년도 총 재배 면적이 3,264ha이고 생산량도 3,586M/T으로 전년에 비해 증가추세 이다. 주요 재배지로는 전남 보성과 경남 하동이 주산지 이고 남제주 에서도 재배되고 있으며, 수출도 녹차류 2,300천불, 홍차류도 2,098천불로 국부적인 조건과 기상을 적절히 잘 조화하여 재배한다면 차의 품질이 좋아 국제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녹차의 효능은 대표적인 것이 카테킨으로 건조차 잎에 약 10~20%함유되어 있으며 구조상 플라보노이드에 속하며 쓴맛, 떫은맛에 기여하며, 중요 효능으로서 항종양, 발암억제작용, 돌연변이 억제작용, 체내지질 및 과산화지질의 억제작용, 노화억제효과 및 활성산소 제거효과, 치석형성 억제작용, 구취 및 냄새 제거작용 등을 들 수 있다.
○ 차는 발효에 따라 색, 맛, 향이 변화하며 폴리페놀성분이 산화효소의 작용에 의해 황색이나 홍색을 띠는 데아플라빈이나 데아루비긴으로 변화하게 된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덖음차가 주류를 이루고 있고 증제차에 마지막 덖음 처리를 한 차가 25~30%를 차지하고 있으며 홍차는 발효정도가 85%이상으로 떫은맛이 강하고 등홍색을 나타내고 있다.
○ 차의 가공에서는 카테킨류를 대량으로 정제하여 폴리페놀 제품으로 개발하여 천연물의 기능성 성분으로 개발하여 입자화 또는 캡슐화로 건강보조식품에 그 이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주된 이용 분야로는 신체의 혈액순환개선, 세균성장억제, 알코올해독, 스테로이드성 피부질환치료, 당뇨병, 비만 등의 치료에 이용되며, 비식품 분야에서는 주방세제, 공기청정제, 화장품, 물수건에까지 이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 국내의 녹차시장의 흐름을 보면 건강차로서의 기능성에 대하여는 많은 홍보가 되어 있어 기호품으로서 ‘차와 밥은 늘 마시고 먹는 것이다’라는 슬로건을 주입할 필요가 있으며, 녹차가공품의 요리에의 이용법과 외식산업에 적극적으로 활용토록 하는 식품개발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 저자
- Editorial Department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47(2)
- 잡지명
- 食品と開發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60~66
- 분석자
- 신*은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