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해양 동물 개체군 및 생태계의 복원

전문가 제언

○ 여러 해양 개체군과 생태계는 강력한 역사적인 열악함을 경험하여 왔다. 아직도 이러한 회복에 대한 보고서는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 본 검토는 일반적인 회복이 그것의 크기, 시간의 척도, 주된 주도자가 어떠한 것이 되어야 하는가를 밝히기 위한 해양회복에 대한 연구내용들을 살펴보고 있다.

○ 역사의 전 과정에서 아직도 인간은 관리와 자연환경의 보존이란 조치를 수행하면서 줄어드는 자원의 풍부도(resource abundance)와 생태계 파손에 대해서 대응하는 자세를 취하여 오고 있다. 이러한 대응의 일부는 성공적이어서 회복(recovery)을 가져 오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실패하는 경우도 많다.

○ 전반적으로 열악해진 개체군과 생태계의 10~50%는 일부의 회복을 나타내고는 있지만 이전 수분의 존재비(abundance)까지는 거의 가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오래 사는 종이나 그 생태계에 대해서는 회복이 수십 년씩 걸리기도 한다.

○ 회복에 대한 중요힌 주도자는 인간에 의한 영향을 줄이는 것, 특히 개척활동, 서식지의 상실이나 오염, 병합된 선호하는 생활사와 그 환경조건 등이 이에 포함되고 있다. 또한 인식과 법적 방호, 그리고 관리 계획의 시행 등도 중요하다.

○ 역사적인 회복의 성공과 실패로부터 얻은 교훈 또한 실질적인 자연보존의 목적과 관리 전략을 이행하는데 아주 중요한 것이다. 미래의 연구에서는 어떤 요소들의 조합이 자연보존이나 관리 전략을 경비 효율적으로 만들어 주는 감손된 개체군이나 파손된 생태계의 회복을 위한 가장 핵심적인 것인가를 알아내고 그것을 정량화하는 목적을 가진 것이어야 할 것이다.

저자
Heike K. Lotze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26(11)
잡지명
Trends in Ecology & Evolu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595~605
분석자
김*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