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온 재생 데시칸트와 전열교환기에 의한 환기부하의 경감
- 전문가 제언
-
○ 데시칸트(desiccant) 공조시스템은 흡착제를 이용하여 공기 중의 수분을 제거하여 최적의 온습도로 조정하는 공조시스템이다. 일반적인 공조에서는 온도와 습도를 동시에 처리하는 경우가 많으며, 습도를 적절히 조절함과 함께 에너지를 절감하기 위해서는 현열(온도)과 잠열(습도)을 개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경우가 많다. 이에 대하여 잠열을 효율적으로 조절하는 공조기의 대표적인 것이 데시칸트 공조시스템이다.
○ 전열교환기(total enthalpy heat exchanger)는 건물의 환기를 실행할 때 실내의 열을 버리지 않고 그 열을 외부로부터의 급기로 옮겨(현열과 잠열을 동시에 교환) 실내로 되돌아오게 하는 열교환기이다. 석면, 알루미늄, 나일론 등을 벌집 모양으로 적층한 구조를 한 것으로 회전식과 정지식(직교류식 열교환기)이 있으며, 보통 70% 정도의 열교환율이 얻어진다.
○ 여기에서 소개한 일본 Showa Manufacturing사의 “리턴 에어 데시칸트 외기처리기”는 습도를 고효율로 처리할 수 있는 데시칸트 공조기를 전열교환기와 연계시켜 발전시킨 것이다. 한편 종래의 데시칸트 공조 방식은 흡착제를 도포한 로터를 회전시켜서 습기가 포함된 고습도의 공기를 로터를 통과시켜 제습하고, 수분이 함유된 로터를 열원으로 따뜻하게 한 공기로 재생하여 건조시키는 방법으로 제습 운전을 시행한다. 또한 종래 방식은 수분을 흡착할 때 흡착열이 발생되기 때문에 흡착량의 한계가 있다.
○ 이 기술을 이용하면 업무용 빌딩의 약 절반을 차지하는 공조와 환기 에너지의 소비량을 대폭 줄일 수 있으며, 넷제로에너지 빌딩(net Zero Energy Building; ZEB)의 가능성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Yasumatsu N., Nagata K.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1
- 권(호)
- 86(1008)
- 잡지명
- 冷凍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769~773
- 분석자
- 조*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