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작물보호 산업에서 천연물질의 이용

전문가 제언
○ 화학적 작물보호제는 잡초, 식물병, 해충을 효과적으로 방제하지만 농약의 남용으로 인한 환경오염과 농약 저항성으로 인하여 친환경작물보호제의 개발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 오늘날 농약시장에서 유효성분이 천연물질인 농약은 합성농약에 비하여 매우 적다. 왜냐하면 많은 천연물질은 생물활성이 충분하지 못하고, 농가포장에서 잔효성이 낮고, 일관된 품질유지가 보장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천연물질을 소재로 한 작물보호제는 매우 복잡한 구조를 갖고 있으므로 전과정 합성에 의하여 화합물을 대량으로 생산하기는 불가능하므로 경제성이 매우 낮은 단점이 있다.

○ 외국에서는 작물보호제로서 직접적으로 유효성분으로 사용되면서 경제성이 있는 천연물질은 진드기 구제제 abamectin, 살충제 spinosad, 살균성 항생제 kasugamycin, validamycin, streptomycin, 제초제 bilanafos가 개발되었다.

○ 천연물질로부터 분리한 선도구조물질을 통하여 새로운 단순한 합성 유도체를 제조하였으며, 경제적으로 가장 중요한 유도체는 azoxystrobin, pyraclostrobin, trifloxystrobin, kresoxim-methyl이다. 제초제는 sulcotrione, mesotrione, isoxaflutole, 살충제 rocaglamide와 살균제 crocacin이 개발되었다.

○ 우리나라에서도 농산물 안정성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친환경 천연물 농약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한국과학기술평가원에서도 2012년도 10대 미래유망기술 중의 하나라 제시되었다. 그러나 아직 미생물, 식물추출물 등을 소재로 한 천연물 농약은 상품화된 사례가 적은 실정이기 때문에 앞으로 천연물질을 소재로 한 작물보호제의 제품화 개발에 대한 연구를 집중하여 친환경 유기농재배에 많이 사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자
Ottmar F. Huter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1
권(호)
10
잡지명
Phytochemistr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185~194
분석자
변*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