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자가면역질환과 재활치료

전문가 제언
○ 국제보건기구는 재활(rehabilitation)을 육체적인 또는 정신적인 능력 상실자를 최선의 육체적, 감각적, 지적, 심리학적 및 사회적 기능 수준으로 회복하여 이를 유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정으로 규정하고 있다. 재활은 최종적으로 능력을 상실한 그들에게 독립적인 삶과 자신의 결정을 취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단수한 질병 그 자체의 치료를 넘어 환자의 능력과 사회 참여를 극대화시켜 전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류마티스(rheumatism)는 전신 결합조직, 특히 관절 및 근육 활액과 섬유조직 등에 염증, 변성, 대사 장해를 수반하는 질환이다. 병소 부위에 동통, 경직, 운동 제한의 증상이 나타나며 관절에 한정된 류마티스는 관절염으로 분류된다. 류마티스관절염(rheumatoid arthritis: RA)은 통증을 수반하는 관절이나 운동기관의 연부조직에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그 병인은 분명하지 않지만 자가면역질환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RA는 IgG와 류마티스인자(rheumatoid factor: RF)로 알려진 IgG 자가항체(autoantibody)가 면역복합체를 만들어 관절의 활액막에 축적되어 활액막이나 연골의 파괴를 유발하는 자가면역 기전을 갖고 있다.

○ 다발(성)경화증(multiple sclerosis: MS)은 중추신경에 원인 불명의 비화농성 염증이 나타나 점진적으로 진행하는 자가면역성 신경질환의 일종이다. 처음에는 시력장해, 운동마비, 이상감각, 감각저하, 안통 중 하나의 증상에서 시작하여 진행되면서 언어장해나 안면근육 마비도 나타난다. 다른 자가면역질환과 같이 유전적 및 환경 요인이 독립적으로 또는 상호작용으로 영향을 미친다. 유전적으로는 엄격하게 멘델법칙을 따르지는 않지만 가족력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많은 자가면역질환에서 중요한 증상은 염증에 의한 것이다. 재활치료에서 중요한 운동요법은 그 종류와 기간 및 강도에 따라 염증성 지표에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RA 환자의 재활치료에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운동요법이 매우 효과적이다. MS는 다양한 이질적인 증상을 나타내므로 여러 전문분야의 종합적인 접근을 필요로 한다.
저자
Peter Flachenecker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11
잡지명
Autoimmunit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219~225
분석자
김*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