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에 따라 선택적으로 복굴절을 감소시킨 광 확산반사필름
- 전문가 제언
-
○ 고분자필름은 일반 가정용에서부터 산업용 소재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기술이 발달됨에 따라 고분자필름도 각종 기능성을 가지게 되어 인간생활수준의 향상과 전자,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필수소재가 되고 있다. 예를 들면 유연하여 휘어질 수 있는 전자회로, LCD 디스플레이장치 등에 기능성필름들이 사용되고 있다. LCD를 예로 들면 백라이트장치에는 도광판, 광 확산필름, 프리즘필름, 편광필름, 반사필름 등이 사용된다. LCD용 필름들도 광 확산 도광판, 광 확산반사필름 등으로 점점 다기능화 고기능화 되어가고 있다.
○ 이 발명은 광학용 필름에 영역에 따라 서로 다른 광 확산반사를 나타내게 하여 패턴을 그릴 수 있는 필름이다. 두 종류의 고분자를 이용한 블렌드필름을 배향시켜 복굴절을 갖게 제조하고 부분적으로 열을 가해 배향을 이완시켜 복굴절률이 다른 패턴을 그린다. 종래에 광 확산반사필름에 열과 압력을 가해 두께가 다른 영역을 제조하는 방법 등에 비해 공정이 간단하고 균일성이 좋다.
○ 이 발명의 광 확산반사필름은 종래 필름에 압력으로 요철패턴을 제조하고 금속을 코팅한 홀로그램 스탬핑 포일 등을 대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STOF(spatially tailored optical film), LCD 백라이트시스템용 ARF 등으로 사용될 수 있다. 핸드폰 등 IT제품의 성능향상을 위한 새로운 용도로 그 응용범위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사료되어 향후 전자제품의 기능향상, 새로운 IT제품개발에까지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신규소재로 기대된다.
○ 국내 LCD, OLED 등은 세계 선두주자라 할 수 있으나 필름 등의 소재개발수준은 선진국에 많이 뒤떨어져 있고 모방수준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국은 IT강국으로 자타가 인정하고 있다. 진정한 강국이 되기 위해서는 응용 및 제품생산기술뿐만 아니라 이 발명과 같은 소재개발 원천기술도 확보되어야 한다. 원천소재 기술개발을 위해서는 막대한 자금과 여러 분야 연구자들이 동참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차원의 지원과 적극적인 의지가 필요하다.
- 저자
- 3M Innovative properties company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WO20120003213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90
- 분석자
- 박*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