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 구조설계에 의한 항균성 부여
- 전문가 제언
-
○ 항균성 고분자의 합성법은 (1) 항균성 작용기를 갖는 모노머의 중합법, (2) vinyl alcohol, maleic anhydride와 같은 결합성 작용기를 갖는 고분자에 항균성의 phosphonium salt, ammonium salt, phenol group, 염소를 도입하는 방법, (3) 키토산과 같은 천연 고분자에 N-알킬기를 도입, 사차화, 추가 사차 암모늄기 도입, 페놀성 히드록실기의 도입 등으로 항균성의 강화 및 용해도 조절법 (4) 항균제가 polyamide, polyester와 같은 고분자 구조 중에 축합중합 되고 가수분해로 작은 항균제로 출현시키는 방법이 있다.
○ 의약품, 화장료 등의 외용제의 피부자극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커지고 있고 자극성이 낮은 원료개발이 요망되고 있다. 피부자극의 대부분은 원료가 피부표면의 각질층을 투과하여 내부에 침투하여 생긴다. 항균제는 외용제, 세정조성물을 보존하기 위해 필요한데 항균제가 피부 내부로 침투하면 피부에 자극을 주므로 그 해결법의 하나가 항균제 등의 분자를 증대하여 고분자화 하여 피부투과성을 억제하는 것이다. 항균성 부분을 고분자 구조 중에 도입하는 것과 같이 화장품용 자외선흡수제도 자외선 흡수기를 갖는 모노머를 중합하여 고분자화 하고 있다.
○ 국내의 고분자 항균제 특허로는 폴리옥시에틸렌계 고분자의 측쇄에 N-할라민을 결합시킨 항균 고분자(현대자동차 특허등록번호 10-0622714), 이미다졸륨 염을 갖는 광경화성 단량체로 제조되는 항균성 고분자 재료(한국과학기술연구원, 특허등록번호 10-0752150), 항균성을 갖는 폴리스티렌계 항균성 고분자(서울대학교 특허등록번호10-0644932), 항균성 단량체를 이용한 항균성 고분자 화합물[(주)마이크로 사이언스테크 특허등록번호 10-0536551), 폴리비닐알콜의 측쇄에 항균작용기를 도입한 수용성 고분자 항균제(삼성전자 특허등록번호 1005320970000)가 있다.
○ 고분자 항균제의 상품예로는 Anti-CrobeTM(Ticona Engineering Polymers, USA), PolymerActivesTM(Rutgers, The State University of New Jersey)가 있다.
- 저자
- Alexandra Munoz-Bonilla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37
- 잡지명
- Progress in Polymer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81~339
- 분석자
- 고*성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