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출성형 금형의 언더컷 구조의 개선
- 전문가 제언
-
○ 각종 성형품은 비교적 단순하여 금형 설계 및 제작 공정이 아주 복잡하지는 않지만 부분적으로 형상이 복잡하여 고정밀도가 필요한 경우도 많다. 특히 제품의 소형화, 기능의 복잡화가 진전됨에 따라 성형품의 형상이 복잡해지고 있어 언더컷(undercut) 구조를 피할 수 없는 성형품을 설계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된다.
○ 언더컷 금형을 제작할 경우에는 우선 언더컷의 제거방법을 결정한다. 이 구조는 금형설계자 단독으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룹 토의를 거쳐 결정한다. 구체적으로는 금형구조의 개략도를 실물크기로 그려 게시하고 토의 참가자가 의견을 나눈다. 실물 크기로 그리는 것은 과거의 경험을 도출하는 데 도움이 되기 위함이다.
○ 금형 설계 시에 금형가공법을 산정하고 작업량의 견적을 내는 것도 필요하다. 금형비용을 낮추려고 가공의 용이함을 우선으로 하면 결국 비용은 비싸지게 된다. 금형설계자와 그룹 토의를 하여 여러 사람들에게 경험을 듣는 것이 중요하다.
○ 단순한 형상이란 간단히 생각해서 가능한 것이 아니라 연구를 거듭함으로써 도달할 수 있는 고도의 기술로서 균일한 두께, 단순한 직선과 원, 대칭형 등이 있다. 그리고 언더컷을 적게 하는 단순한 형상의 연구가 국내에서도 연구가 활발하다.
○ 한국의 성형공장 및 금형공장은 균일한 품질을 우선으로 하고 단순한 형상으로 튼튼한 금형을 만드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단순한 형상은 성형 시의 흐름과 수축이 단순하게 되기 때문에 치수 정밀도가 좋고 품질이 균일한 방식을 접목시켜 복잡한 형상을 일체화 성형할 수 있는 금형구조에 대한 연구가 추진되고 있다.
- 저자
- Takashi Aob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1
- 권(호)
- 26(10)
- 잡지명
- 型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106~110
- 분석자
- 임*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