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및 대사질환 치료를 위한 약학적 복합조성물과 방법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당뇨병은 그 증상에 따라 매우 다양한 인자들이 관여하며 90%를 차지하는 제2형 당뇨환자의 실질적인 일부집단은 인슐린요법에도 불구하고 치료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 비록 제2형 당뇨병이 제1형 당뇨병에서 보이는 것 보다 더 혈장 당 수준에 변이성이 적은 특성이 있으나 제2형 당뇨환자는 당 불안정과 미 진단된 저혈당 혹은 식후고혈당에 직면할 수도 있으며 심한 당뇨 치료로 저혈당 증상의 위험성이 증가될 수 있다.
○ 당뇨병의 정확한 원인은 불확실하지만, 일부 사실들은 확실하다. 인슐린의존성 당뇨병에서 β-세포의 손상은 환자의 면역계가 베타세포를 파괴하는 항체를 생산하는 자가면역이라는 과정의 결과로 일어난다. 반면에, 인슐린비의존성 당뇨병은 유전 및 비만, 그 중에서도 특히 상체비만과 관련이 있다.
○ 대사증후군(metabolic syndrome)은 비만, 고혈압, 고지혈증 등 각종 심혈관질환과 제2형 당뇨병의 위험요인들이 서로 군집을 이루는 현상을 한 가지 질환 군으로 개념화시킨 것이다. 대사증후군의 경우 심혈관 질환 혹은 제2형 당뇨병의 발병 위험도가 증가된다. 1988년 Reaven은 이러한 증상들의 공통적인 원인이 인슐린 저항성임을 주장하고 엑스(X)증후군, 인슐린저항성 증후군이라고 명명하였다.
○ 현재 활용되고 있는 여러 당뇨 약들이 부작용이 있고 치료에 한계점이 있기 때문에 본 발명에서 제시된 항체처방을 주제로 한 새로운 약학적 조성물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특히 저용량의 항체가 합성약물에 비해 독성이 적기 때문에 안전성면에서도 유리하고 더욱이 다양한 제2형 당뇨관련합병증까지도 예방 및 치료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매우 바람직하며 앞으로 2종의 발명 조성물을 주제로 한 적합한 처방을 탐색하여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효과적으로 맞춤치료를 할 수 있는 당뇨, 비만을 비롯한 복잡한 대사증후군의 새로운 치료제가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EPSHTEIN, Oleg, Iliich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WO20120010966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62
- 분석자
- 신*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