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2차 에어로졸 생성과정의 연구

전문가 제언
○ 오염 배출원에서 배출된 탄소성 입자 등 1차 에어로졸은 대기 중에서 광화학 반응 등에 의해 가스가 입자화 되어 2차 에어로졸을 생성시킨다. 이러한 2차 에어로졸은 광화학 반응이라는 복잡한 생성과정을 거치므로 그동안 실내 스모그 챔버에서 많이 연구되어 왔다.

○ 그러나 전구기체를 포함한 2차 에어로졸에 대한 농도 분석에는 가스크로마토그래피 등을 이용해 왔으나 실시간 연속 측정이 어렵고 시간분해 능력도 부족한 단점이 제기되었다.

○ 최근 에어로졸 질량분석계가 1970년대에 개발된 이후 특히 1990년대부터 단일 미립자 질량분석계, 화학이온화 질량분석법 등으로 발전되면서 연속적으로 고속 측정이 가능하게 되어 에어로졸의 분석 연구에 획기적인 전환을 이루게 되었다.

○ 이에 따라 에어로졸의 화학성분에 대한 변화과정을 신속히 파악하게 되었고 이들의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대기환경에 대한 개선대책의 수립 등에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 다만, 에어로졸 질량분석계에 뛰어난 분해능에도 불구하고 질량분석계에서 얻어진 정량 값이나 원리에 대해 충분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하며 질량 스펙트럼의 간섭 현상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발생원의 에어로졸별로 질량 스펙트럼이 독특한 특성이 있으므로 유사도를 판단해서 해석을 정량화 시키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본다.
저자
Jun HIROKAW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26(3)
잡지명
エアロゾル硏究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95~202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