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미세가공으로 만드는 인공세포막 센서

전문가 제언
○ 막 단백질은 세포막에 존재하여 세포 내외의 물질 수송과 배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신약개발의 중요한 목표이다. 예를 들면 G 단백질 결합 수용체(GPCR: G-Protein Coupled Receptor)에 대한 약의 시장규모는 연간 수백억 달러에 이른다고 한다. 하지만 아직 GPCR의 연구는 성장 초기 단계라고 생각된다.

○ 막 단백질은 분자 하나의 수준으로 물질을 검출할 수 있으므로 맛과 냄새 등의 센서로 종래의 산화물 반도체보다 월등히 우수한 센서가 실현될 수 있다고 기대한다.

○ 이온 채널은 막 단백질의 일종으로 이온을 투과시키는 기능을 가진다. 생체막의 지질이분자막은 절연체이고 이온은 투과할 수 없으므로 생체막 속에 이온의 투과경로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각종 막 단백질의 기능과 특성을 하나하나 해명하는 것이 기초연구일 뿐만 아니라 차세대의 치료, 신약개발 산업에 중요한 과제이다.

○ 약물이 심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색하는 안전성 약리시험의 하나인 약물유발 부정맥의 가능성을 보기 위하여 개발품에 hERG 시험은 필수이므로 제약회사는 조속히 시험체제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

○ 인공세포막 연구는 학술적인 연구대상은 물론 신약개발의 중요한 목표로 생각하며 현재 많은 연구소와 제약회사의 중요 연구대상이다. 연구자의 한정된 인원으로 다각적인 접근은 이루어졌으나 미세가공기술과 지질이분자막 형성을 융합한 연구가 더욱 필요한 연구 분야이다.

○ 반도체용 소재와 기술을 이용해서 미세 가공한 Si 칩과 양극산화 다공질 알루미나 필름을 결합하여 인공 지질이분자막의 유지체로 제작하고 안정성을 높였다. 이러한 두 기술을 융합하여 세포 구조를 모방하고 개발한 인공 세포막센서의 연구는 국내에서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저자
Ayumi Hiran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1
권(호)
11(11)
잡지명
未來材料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0~44
분석자
강*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