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자동차구조용 접착접합기술의 최근 동향

전문가 제언

○ 자동차에 사용되는 재료는 자동차의 저연비, 방출량 삭감, 안전성 향상,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관련된 환경규제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또한, 자동차 판매의 실적을 올리기 위해서 운전자의 요구사항이 반영되면서 자동차의 부품재료를 선택한다.

○ 저연비, 무공해 차량개발을 위해서 자동차 경량화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소재 대부분이 알루미늄 합금 등의 경금속과 재활용을 할 수 있는 플라스틱으로 교체되면서 조립방법으로 접착접합 공법이 유망하므로 급속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자동차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은 내장부품에서 외장부품으로 확대되었으며 엔진과 기능부품에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 적용되었다. 플라스틱이 금속을 대체하려면 튼튼하고 열이나 기후 변화에 강해야 한다. 그래서 고성능 플라스틱이 개발되었다. 현재 자동차 한 대에 들어가는 고성능 플라스틱은 평균 14kg이다. 자동차 경량화가 중요해지면서 앞으로 10년 동안 매년 7%씩 증가할 전망이다.

○ 구조접착접합은 용접성이 떨어지는 고강도 강판이나 이종재료, 복합재료에 상당한 접착강도와 고른 응력분포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구조물의 접합에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접착접합의 응력해석과 강도평가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어야 한다.

○ 자동차 중량을 1kg 줄이기 위해서 5만 원 정도 투자해야 한다고 한다. 실링과 접착제 역할을 하는 실러(sealer)를 자동차에 18kg가량 사용하여 경량화에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차량용 실러를 국내에서는 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저자
Chiaki Sat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1
권(호)
83(12)
잡지명
鑄造工學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738~742
분석자
강*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