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비소형 세포 폐암의 병리학과 치료에 대한 최근 지식

전문가 제언
○ 근래 국내에서도 폐암 환자가 급격히 증가되고 있다. 이에 대한 예방 방법의 개발, 홍보와 아울러 조기 진단과 효과적인 치료 방법의 개발 도입은 국민 보건 향상에 대단히 중요한 과제이다.

○ 특히 근래 분자 생물학과 유전학의 발전을 비롯한 관련 학문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폐암의 진단과 치료 관련 분야는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추세에 부응하여 새로운 지식의 도입과 이용이 필요하다. 본 리뷰는 비소형 세포 폐암(non-small cell lung cancer, NSCLC)의 환자 분류, 예후, 진단 방법 및 치료제 등 전반적인 최근 발전 방향을 소개하고 있다. 따라서 NSCLC 등 암 질환에 관심을 가진 병리학자, 암학자, 그리고 이와 관련된 분자생물학 및 유전학을 전공하는 이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으로 생각되어 소개한다.

○ 우선 본 리뷰에서는 NSCLC와 관련된 용어와 최근의 질병 분류 체계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새로운 분류 체계는 2009년에 발간되어 2010년 1월부터 시행된다. 따라서 국내의 이 분야 전공자들도 치료와 진단 그리고 역학조사 등의 수행에서 새로운 분류 체계와 용어의 사용이 요구된다. 사용하는 용어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 정확한 자료의 분석이 불가능하게 된다.

○ 폐암을 비롯하여 많은 질환의 진단과 치료제의 개발에는 면역화학, 분자생물학 그리고 유전학적 지식이 도입되어 유용하게 이용된다. 특히 앞으로의 폐암 치료에서는 유용한 모노크로날 항체의 사용으로 보다 정확한 진단과 효과적인 치료에 큰 진전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아울러 현재 사용하고 있는 방사선 치료 방법 및 CT 등의 분야에서도 지속적으로 새로운 방법이 도입되어 이에 대한 새로운 지식의 확보와 이용이 필요하다.

○ 폐암의 진단과 치료 분야의 선진화는 국내 환자의 보건 향상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폐암의 치료 기술로 인하여 많은 경제적 이익이 수반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
Peter Goldstraw,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1
권(호)
378(9804)
잡지명
The Lancet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1727~1740
분석자
신*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