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유전자발현 프로필을 이용한 유방암의 분류, 예후 및 예측

전문가 제언
○ 유방암은 상대적으로 흔한 암의 일종으로서 예후가 좋은 경우가 많다. 근래 분자생물학의 발전으로 유방암의 예후와 분자 생물학의 특성을 연결하여 질병을 예측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리뷰에서는 최근에 개발된 미세배열(microarray) 기반 유전자 표현 프로필을 이용하여 유방암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려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결과에 대해서 고찰하고자 하였다.

○ 유방암은 전통적으로 다양한 조직학적 특성과 임상적 증상을 가진 하나의 질병으로 이해하여 왔다. 그러나 근래의 개념은 정상에서 벗어난 분자적 특성을 보이는 여러 상이한 집단의 질병으로 이해가 되고 있다. 본 리뷰에서 소개하는 유전자 표현 프로필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유전자 전사 단계에서는 에스트로겐 수용체(ER) 양성인 유방암과 음성인 유방암은 완전히 별개의 질병임을 보이고 있다.

○ 또한 이들 집단 내에서 ER 양성 질병 환자의 예후는 대부분 급증식과 유관한 유전자의 표현에 의해서 예후가 결정되는 사실을 규명하였다. 이러한 원칙들에 기반을 두어 분자 수준의 분류 체계와 다분자 예후 분류가 개발되었다.

○ 분자적 수준의 분류를 기준으로 무작위 임상시험을 시도하였으며 이를 임상에 적용하였다. 본 리뷰는 유방암의 분자적 분류 개념이 미치는 영향과 임상적으로 사용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어서 현재의 지식을 총 정리하였다. 나아가 예후와 다유전자 지표를 사용한 예측에 대해서 토론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 분자생물학의 발전은 유방암에 대한 유전학적, 생물학적 및 면역학적 분석을 보다 정밀히 하여 치료제에 대한 반응, 예후의 정확한 모니터링 등의 정확성을 제고하고 있다. 이에 필요한 효율적인 기호를 개발하는 경우 유방암 환자의 고통 경감과 정확한 치료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국내에서도 관계 분야의 연구 활성화가 필요하다.
저자
Jorge S Reis-Filh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1
권(호)
378(9805)
잡지명
The Lancet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1812~1823
분석자
신*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