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역사기록에 의한 수송로 주변 산사태 재해의 정량적 평가

전문가 제언
○ 이 논문에서 언급한 산사태는 절취사면에서 발생한 초생과 재활동성 산사태들이다. 풍화토와 암석조각이 섞인 쇄설성 산사태인 이들은 몬순 후퇴기의 우기에 발생하며 연평균 43회의 높은 발생빈도를 보인다. 산사태는 처음 발생할 때는 소규모이나 진행을 하면서 규모가 점차 커지는데 이 지역에서도 같은 경향을 보인다. 이 지역 산사태도 비록 규모(평균 200m3)는 작지만 수송로의 기간시설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는 정도이다.

○ 이 연구에서는 산사태재해 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산사태 규모, 재현주기, 발생확률 등 3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규모는 산사태 체적을 기준으로 3가지로 분류하였다. 재현주기는 Gumbel 방정식을 이용하여 1년부터 50년까지 6개 기간으로 설정하였다. 발생확률은 산사태 이벤트 별로 일정 구간 내의 산사태 숫자를 가지고 산정하였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도 산사태 인벤토리가 완벽할수록 정확한 값을 얻을 수 있다.

○ 작은 규모의 산사태도 매우 중요하다. 특히 철도와 도로와 같은 사회간접자본 주변에서 발생할 경우 매우 큰 재난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연구지역에서도 많은 부분이 소규모 산사태이다. 홍콩에서도 1992년에서 1997년까지 6년간 작성한 2,811개의 산사태 데이터베이스 중 약 90%가 50m3 이하의 소규모 산사태로 구성되어 있을 정도로 소규모 산사태의 구성비가 크다. 우리나라의 절취사면에서 발생하는 산사태도 대부분 소규모이지만 피해는 매우 심각하다.

○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는 산사태의 시공간적 예측을 완벽하게 하기는 어렵지만, 만일 산사태 인벤토리가 잘 갖춰질 경우 과거 산사태 이력만으로도 산사태발생확률 예측이 가능하다. 이 논문은 산사태 이력정보만으로 산사태재해 평가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제시함으로서 기존 산사태 데이터베이스의 중요성을 환기시켰다.
저자
Pankaj Jaiswal, Cees J. van Westen, Victor Jette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8
잡지명
Landslide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79~291
분석자
김*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