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대학졸업생과 교수에 의한 창업: 대학의 기업가정신 정책을 위한 시사점

전문가 제언
○ 지난 40년간 대학의 학생과 교수에 의한 기업창업이 꾸준히 증가함으로써 독특한 기업문화를 창출하고 있다. 대학의 기업가정신, 데이터 및 방법론, 그리고 일반적 패턴 등의 세 가지 이론적 사실을 근거로 대학의 기업정신을 정책적인 면에서 분석하고 있다. 창업에 관한 대학영향의 실증적 증거는 최근 대학졸업생에 의한 창업을 포함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고는 대학의 중요한 영향에 관한 이러한 정보의 결핍을 시정하기 위하여 미국대학의 대표적 샘플로부터 과학기술 학사학위를 가진 최근 졸업생창업의 총량을 교수창업의 총량과 비교한 데 특색이 있다.

○ 기업적 경제개발을 촉진함에 있어서 대학의 역할에 관한 초기의 연구는 거의 오로지 교수와 연구원에 의한 창업을 포함한다. 그러나 본고는 대조적으로 과학기술 학사학위를 가진 최근의 대학졸업생에 의한 창업의 총 흐름이 교수에 의한 창업보다 최소한 10배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본고는 최근의 졸업생이 졸업 후 3년 이내에 기업을 시작하는데 있어서 교수보다 두 배의 가능성이 있으며 졸업생창업의 질이 낮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미국의 일반적인 증거를 제공한다.

○ 본고는 매사추세츠공과대학(Massachusetts Institute Technology: MIT), Halmstad대학, Chalmers공대 등 세 대학에 관한 사례연구를 하였다. 이러한 세 가지 사례연구는 대학이 과학기술계 대학생을 어떻게 고무하고 최근의 졸업생이 질 좋은 새로운 기업을 어떻게 창설하는가를 설명한다. 본고는 대학의 목표와 관행을 교수창업의 증가를 향하여 변형하는 것이 대학이 기업적 경제개발을 촉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아닐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린다.

○ 우리나라도 교수의 대학기업을 장려하고 대학생의 기업가정신을 촉진하기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를 구비해 가고 있다. 대학은 과학기술의 확산에 미치는 영향이 크며 또한 기술의 상용화를 위하여 기술이전실(Technology Licensing Office: TLO)을 설치하고 있다. 유의할 점은 지금까지의 교수창업의 일변도에서 대학생창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제대로 평가하는 인식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저자
Thomas Astebro, Navid Bazzazian, Serguey Braguinsky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2
권(호)
41
잡지명
Research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663~677
분석자
최*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