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과 심리적 증상의 관리를 위한 치매 지침의 체계적인 평가
- 전문가 제언
-
○ 치매의 치료에서 행동과 심리학적 증상의 관리는 하나의 복합 성분이다. 본 검토는 체계적으로 평가한 치매 지침 간의 의견일치에 근거하여 치매의 행동과 심리적 증상을 관리하기 위한 기존 특정 진료 권고의 실용적인 합성을 제공하고자 수행하였다. 연구 자료는 웹사이트의 수작업 검색에서 보충된 MEDLINE과 지침 단체의 데이터베이스에서 체계적으로 검색하였다. 2명의 독립적인 평가전문가에 의하여 AGREE 도구를 사용한 품질 평가에서 적격인 15개 지침을 선발하였다.
○ 선발된 15개의 지침 간에 품질을 평가하여 고품질인 지침 5개를 선정하였다. 최종 선발된 5개 지침에서 치매의 행동과 심리적 증상과 관련된 18개의 특정 진료 권고가 추출되었고 그들의 증거와 강도의 수준을 비교하였다. 특정 진료 권고는 1차 요법으로 권고되었지만, 비약물의 중재에 관하여 대다수의 특정 진료 권고에서 치매 지침 간의 의견일치를 보이지 않았다. 약물 특정 진료 권고는 강력한 지지 증거에 근거하여 항정신병 약물의 선택 사용에 대한 의견이 일치되어 2차 요법으로 제시하였으나 적절한 시기에 중지를 제안하였다.
○ 의견이 일치된 권고 수의 한정에도 불구하고 지침은 치매의 행동과 심리적 증상을 관리하기 위한 항정신병 약물의 주의 깊은 사용에 의견일치를 보였다. 이상 반응은 효능의 지지 증거보다 더 클 수도 있고 권고를 약화시킨다. 지침 간의 의견 일치도가 충분한 것으로 고려되었기 때문에 주요 권고사항으로 선발된 9개의 특정 진료 권고에 대한 개관을 설명하였다.
○ 우리나라에서도 최근에 치매노인, 간호제공자의 부담, 음악치료 및 알츠하이머 치매와 치매의 행동 및 심리적 증상과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치매의 행동과 심리적 증상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입증자료의 품질과 추출된 특정 진료 권고의 강도에 대한 유효한 평가방법이 조속히 개발되어 치매의 치료에 더 명확한 특정 진료 권고 지침이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Majda Azermai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11
- 잡지명
- Ageing Research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78~86
- 분석자
- 정*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