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잎 형성

전문가 제언
○ 잎은 먼-축, 등배-축, 내-축을 설립하여 이를 따라 생장, 신장, 분화하는, 설립세포를 통해, 정부분열조직의 측면에서 발육하는 확고한 기관이다. 정부분열조직과 잎 생산에는 분화-다능과 분화 간의 세포 분할 균형이 필요하다. 이 균형에서 호르몬은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추가적인 내부 및 외부 투입이 분열조직기능과 잎-착수를 조절하는 호르몬신호에 영향한다는 것은 분명하다. 잎이 발육함에 따라, 시공간적 생장과 성숙은 잎 모양과 복잡성을 결정한다. 정부분열조직에서 잎 발육에 수반되는 유전자는 미묘한 주변돌기 발생에도 수반된다.

○ 잎 착수와 정형화에 수반되는 조절시스템은 가끔 피드백루프를 설립한다. 이런 피드백조절은 발육상태 강화에 기여할 수도 있고, 동시에 환경영향에 대한 식물반응에 중요한 유연성을 가능케 한다. 잎 발육에는 분열조직 억제가 필요하지만, 정부분열조직에서의 기관 착수를 조절하는 유전자 경로 성분은 엽연(葉緣) 정교화에 작용한다.

○ 본 리뷰와 관련된 국내 논문에는, “잎의 발달단계의 leaf index를 조절하는 애기장대 MACROPHYLLA/ROTUNDIFOLIA3 유전자, 전상은 등, Journal of Plant Biotechnology 38(4), 2011”, “애기장대에서 파이토크롬에 의한 잎 발달 조절, 배갑용, KAIST 박사학위논문, 2010”, “LAF1은 애기장대 잎 발육에 수반됨, 박봉수 등, 한국육종학회지 41(1s), 2009”, “고구마 잎 발육 중 항산화효소 활성변화와 그들 유전자 발현, 김윤희 등, Plant growth regulation 58(3), 2009”, “애기장대의 정단분열 조직과 잎 기관의 형성에 있어서의 세포 분열 연구, 전상은, 동아대 박사학위논문, 2009”, “잎의 발생과정에 있어서의 극성제어, 조규형 등, 식물분류학회지 38(1), 2008”, “애기장대 잎 형태형성의 발육과정, 조규형 등, Journal of Plant Biology 50(3), 2007” 등 다수가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애기장대를 모델로, 대학과 연구소에서 유전학, 식물호르몬, 세포학, 생리학 등 여러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어, 앞으로 많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
Mary E Byrn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15
잡지명
Current Opinion in Plant Bi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24~30
분석자
김*범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