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재료 데이터베이스 AtomWork
- 전문가 제언
-
○ 장기간 재료연구·개발에서 축적된 재료 데이터에서 새로운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데이터의 보존·관리형식이나 데이터간의 연결, 표시방법 등을 개량하여 활용 가능한 형태로 만드는 것이 재료연구자의 중요한 업무 중의 하나이다.
○ 선진국들은 재료분야에서 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의 하나로 방대한 재료정보를 담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새로운 재료기술 개발, 부품 및 제품의 설계에 활용하고 있으며 국가의 중요한 자산으로 관리하고 있다. 상태도, 결정구조, 특성 데이터는 재료과학의 기본 원리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이들 데이터는 제일원리, 분자동력학, 유한요소법 등의 계산에 입력하는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으며 계산 재료과학에서는 꼭 필요한 데이터이다.
○ 무기재료 상태도, 결정구조, 특성에 관해서는 출판사가 핸드북을 출판하였다. 최근 이러한 핸드북은 대부분 전자화되어 PDP 형식으로 제공되고 있다. 그러나 핸드북에 수록된 데이터는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여, 계산에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범위가 제한된다.
○ 입수가 가능한 주요 데이터베이스로 ASM Alloy Phase Diagram Center, Pauling File Binary Edition 이외에 여가 가지 있다. 그러나 대부분은 한 종류의 데이터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전체 물성을 이해하기에는 불충분하다. 또한 근래 새로운 재료 개발에 다원계 화합물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대응하여 일본은 국가 기관 주도로 다원계 무기재료의 상태도, 경정구조, 특성을 수록하여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 AtomWork를 개발하였다.
○ 국내에서도 일부 무기재료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검색시스템은 개발을 시도하였다. 그러나 데이터베이스는 이론을 기본으로 오래 축적된 데이터를 계속적으로 축적하여 보완하여야 한다. 근래 정부 주도로 금속, 세라믹스, 화학분야의 소재정보은행을 개설하였다. 주요 연구기관이 책임을 맡고 있고, 데이트를 분석하여 축적하고 있어 활용이 기대된다.
- 저자
- Xu Yibi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1
- 권(호)
- 81(12)
- 잡지명
- 金屬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066~1070
- 분석자
- 김*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