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금속을 포착하는 무기 정화재료
- 전문가 제언
-
○ 가정이나 공장의 폐수 중에는 자연 정화능력을 상회하는 오염물질인 질소, 인, 중금속 등이 함유되어 있어, 하천이나 호수의 수질을 오염시키고 있다. 수처리에는 여과법, 침전법, 흡착법, 이온교환법 등이 이용되고 있으며, 이온교환법은 중금속이온 포착에 유용하다.
○ 일반 산업폐수, 산성 광산폐수 및 오염된 지하수를 복원하는 기술은 상당히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무기질 흡착제를 이용하여 오염물질을 흡착?침전하여 제거하는 방법은 아주 유효한 제거법이다. 흡착제로는 몬모릴론석과 벤토나이트 이외에도 탄산철, 제올라이트, 각종 점토 등은 비소를 포함하여 대표적인 중금속 제거용 흡착제이다. 이 문헌에서는 무기 이온교환체인 제올라이트, 규산칼슘, 아파타이트, 산성백토에 대한 기술하고 있다.
○ 여러 광물 중에서도 제올라이트는 다양하게 산업에 응용되고 있다. 다른 산업 광물들에 비해 산업에 이용된 역사는 짧지만, 최근에는 "제올라이트 과학"이나 "제올라이트 공업"이라는 용어가 등장할 정도로 이 광물의 산업적 응용과 관련된 연구 및 기술 개발은 국내외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 천연 제올라이트는 저가이지만 용도가 제한되어 있고 합성 제올라이트는 고기능이지만 고가인 점이 문제가 되고 있다. 그 중간의 인공제올라이트는 아직 본격적으로 양산되고 있지 않으나 석탄회, 소각재, 용융슬래그, 폐주물사 등의 리사이클 원료를 사용할 뿐 아니라 공정이 간단하기 때문에 크게 기대되고 있다.
○ 국내에도 상당량 매장되어 있는 천연 제올라이트는 비료 또는 토양개량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수처리 및 폐수처리 분야 등의 환경 문제와 관련된 천연 제올라이트 응용은 아직 기초적인 이온교환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일본의 제올라이트나 점토에 대한 응용기술은 세계 어느 나라도 추종할 수 없는 기반을 가지고 있다. 일본 기술을 많이 참고하는 것이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저자
- Michihiro Miyak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1
- 권(호)
- 11(12)
- 잡지명
- マテリアル インテグレ-ション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35~41
- 분석자
- 김*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