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에서 발생한 동물용 사료의 다이옥신 오염
- 전문가 제언
-
○ 다이옥신은 두 개의 벤젠고리에 염소가 여러 개 붙어 있는 화합물로 염소의 위치에 따라 많은 동족체가 존재한다. 이중 2,3,7,8-TCDD가 가장 높은 독성을 보여 WHO에서 독성등가지수를 1로 기준 삼아 다른 동족체에 대하여 상대적인 독성 등가인자를 적용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인체에 노출되는 다이옥신을 관리하기 위하여 식육 중 소고기 4.0, 돼지고기 2.0, 닭고기 3.0 TEQ/g fat 이하로 잔류허용기준을 설정하여 운용하고 있다. 유럽연합도 동물성 식품의 다이옥신 기준을 설정하고 있으나 기타 국가에서는 기준을 설정하지 있지 않고 있다. 또한 인체건강을 확보하기 위하여 우리나라는 일일섭취한계량(Tolerable Daily Intake: TDI)을 4 pg/kg·bw/day로 정하여 다이옥신의 오염 또는 노출정도가 사람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 지표로서 사용하고 있다.
○ 식약청에서 2010년도 국내유통 14개 식품군(42개 품목, 210건)에 대한 다이옥신의 오염실태를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 국민들이 식품을 통한 1일 노출량이 약 0.4 TEQ/kg·bw로서 WHO와 우리나라에서 설정한 일일섭취한계량(TDI)의 10% 수준에 불과하였다고 발표하였다.
○ 독일에서 발생한 사료용 다이옥신 오염 사건은 독일만의 사건이 아니고 전 세계적인 문제로서 이에 대한 원인과 대책에 대하여 주시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사건이 발생 가능한 문제이므로 동물용 사료 및 사료 원료에 대한 관리기준을 만들어 다이옥신 오염을 예방하기 위한 대책을 수립하여야 한다고 본다.
○ 또한 다이옥신의 인체노출은 먹이사슬에 의해 식품을 통하여 이루지기 때문에 출발점인 환경오염원에 대한 관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따라서 이에 대한 역학연구와 사료 및 동물성 식품의 다이옥신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장기적인 조사 자료의 축적과 분석이 필요하다.
- 저자
- Miou TOD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62(2)
- 잡지명
- 食品衛生硏究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9~24
- 분석자
- 이*옥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