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파 차폐용 박막제조
- 전문가 제언
-
○ 산화티탄(TiO2)은 산화물반도체이다. 산화물반도체에 자외선을 쬐면 전자와 여기정공(excited positive hole)을 생성한다. 전자-정공 짝이 확산해서 반도체 표면에 도달한 곳에서 흡착물질과 반응하는 것이 광 여기반응이다. 공기 중에서 정공은 흡착수를 산화하여 OH-라디칼(기)을 생성한다. 전자는 흡착산소를 환원하여 초산화물음이온(O2-)을 생성한다.
○ 산화물반도체(TiO2)는 광 여기에 의하여 표면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대표적인 물질이다. 일반적으로 광촉매반응이라고 한다. 활성산소가 표면에 있는 유기물을 산화분해하기 때문에 항균, 청정, 탈취, 물 처리필터 등에 응용되어 왔다. 기판에 코팅하여 사용하는 여러 가지 응용제품이 2000년대 초반에 우리나라시중에도 출시되었다.
○ TiO2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이용하여 산화분해에 관한 연구는 지금도 성행하고 있다. 산화력을 가지는 많은 광 반도체가 발견되었으나, 그 가운데서 가장 산화력이 우수한 것이 TiO2이다. TiO2분체를 사용하는 광촉매나 박막으로 고정화 하는 광촉매를 사용해도 물분해가 가능하나, 효율이 낮기 때문에 현재는 실용화에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 특허에서는 TiO2, Ag, 그리고 Ti의 nm단위박막을 유리에 증착하여 “반사+방사=1”이라는 원리를 이용한 전자파차폐박막 제조기술이다. 재료의 성분과 증착두께를 조절함으로서 전자파의 차단은 물론 실내의 단열효과도 동시에 기대되는 발명품이다. Ag을 유리에 코팅행해서 단열효과를 높이는 기술은 우리나라도 오래전부터 보유하고 있다.
- 저자
- Sarto, Maria Sabrina et al.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WO20120007980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1
- 분석자
- 박*학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