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미세소성가공에 의한 기능표면과 기능재료의 개발
- 전문가 제언
-
○ 초미세가공은 재료를 초미세구조로 가공함으로써 재료 특성을 다양하게 변형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사용목적에 맞는 부분마다 요구기능을 부여 할 수 있어 재료의 기능표면이나 기능재료를 만들 수 있다. 초미세가공법에는 사진석판술이나 전자선 석판인쇄술 등이 사용되고 있으나 이들은 공정도 까다로울 뿐 아니라 제조비도 높다. 그래서 범용적가공인 소성가공법을 이용한 초미세소성가공법이 개발되었다는 보고가 있다.
○ 초미세소성가공에는 펀치에 해당하는 다양한 형상의 다이아몬드로 제작된 특수한 공구가 사용되며, 이들 공구의 선단은 가공치수보다 작고 정교?정밀해야한다. 따라서 초미세소성가공 성공의 키는 공구제작에 있다. 또 펀치의 압 하력이나 피 가공물의 위치를 미크론 단위로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 또 초미세가공은 다이아몬드 제 절삭공구형상을 초정밀로 제작가능하다면 절삭가공으로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소성가공에 의한 초미세가공은 일종의 압인에 의한 코이닝법이지만 절삭가공에 의한 것은 각인(刻印)법으로 사용기계는 판토그랩(Pantograph)머신이 있다.
○ 국내의 초미세소성가공에 대한 기술개발 동향을 보면 1999년부터 국가의 산업발전 법에 의해 수행된 2010년대 미래 산업을 주도할 지식집약 신산업 창출 및 주력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전략기술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된 년도 별 과제들 중에 초미세소성가공기술개발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한국 생산기술연구원 디지털 성형공정 팀의 이낙규, 이혜진 박사에 의한 초미세 마이크로소성성형 시스템 기술개발이 있고, 또 한국 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도 초미세소성가공 시스템 기술개발에 관한 다수의 학술 보고도 있다.
- 저자
- Masahika YOSHINO and Akinari YAMANAK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1
- 권(호)
- 52(610)
- 잡지명
- 塑性と加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163~1167
- 분석자
- 정*갑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