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분해로 발생하는 금속, 비금속의 축적, 재이동
- 전문가 제언
-
○ 하천의 수자원은 수돗물, 공업용수 외에 주민이 접근할 수 있는 환경용수로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수질관리는 물론 수변환경도 적절하게 관리해야 한다.
○ 하천수의 주변에 있는 나무는 태양광의 일부를 차단해서 독립영양에 의한 부영양화를 부분적으로 저감시키고, 수변경관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본고에서 지적하는 바와 같이 이러한 수목의 낙엽과 식물쓰레기는 수중에서 부패해서 용존 유기물, 금속 및 비금속농도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용존 유기물 외에 생활하수, 농업폐수 및 산업폐수의 방류수로 하천에 유입되는 용존 유기물이 하천수질오염의 주요소스가 되고 있다.
- 이러한 하천을 상수도 자원으로 사용한다면, 처리비용도 상승하지만,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많은 소독부산물이 주민건강을 위협하는 원인이 된다.
- 미국의 하천 중에서 49%(TN기준) 이상이 중영양 이상의 수질이라는 결과로부터, 미국보다 인구밀도 및 공업지역이 더 많은 국내에서는 더 높은 비율의 하천이 오염되고 있다고 본다.
○ 국내에서도 원수수질이 불량한 일부 정수장에서는 고도처리를 위해 활성탄 흡착시설을 도입했다고 하지만, 동일한 원수를 사용하는 인근의 정수장은 통상적인 처리시설만으로 수돗물을 공급하고 있다. 그러나 할로아세트산 등의 소독부산물은 끓는 물 속에서도 완전히 제거되지 않으므로 별도의 대책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원수의 수질관리를 위해 취수원을 변경하고 이와 함께 유입되는 식물쓰레기 등을 조속히 제거해서 우수한 원수수질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 저자
- Jorg Schall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409
- 잡지명
-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4891~4898
- 분석자
- 이*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