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미생물을 이용한 희유금속의 친환경 회수방법

전문가 제언
○ 희유금속은 지각 내에 존재량이 적거나 추출이 어려운 금속 자원 중 현재 사용수요가 많고 향후 수요 신장이 예상되는 금속 원소다. 또한 극소수 국가에만 매장과 생산이 편재되어 있거나 특정국가에서 전량을 수입해 공급에 위험성이 있는 금속으로 정의되며 우리나라에서는 56개 금속이 희유금속으로 분류되어 있다.

○ 희유금속(희토류금속 포함)의 광물자원은 미국, 구소련, 중국, 호주, 인도 및 캐나다 등의 상위 6개국이 세계매장량의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일본, 미국 등이 제련, 정련 및 소재화 가공기술을 독점하고 있다. 게다가 정보화산업의 급격한 발전으로 희유금속의 공급불안과 가격 폭등이 주기적으로 반복되고 있는 실정이다.

○ 국내의 희유금속 시장과 기술을 보면 시장규모는 2008년 기준 약 165억불, 105만 톤으로 추정되나 합금철을 제외한 고부가가치 희유금속소재는 대부분 수입(85% 이상)에 의존하고 있으며 특히 산업구조를 보면 LCD등 수요산업분야의 글로벌 시장점유율이 높으나 희유금속 산업 공급사슬(supply chain) 구조가 취약하여 해외 의존도가 점점 더 높아가고 있다.

○ 우리는 희유금속의 천연자원과 소재를 외국에서 많이 수입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많은 양의 폐휴대폰, 폐PC, 폐TV 등을 해외에 수출하지 말고 이들로부터 희유금속을 회수할 수 경제성이 될 때까지 보관하여(도시광산화) 폐자원을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 국내에서 회수되는 폐 전기전자제품은 단위 공장 당 월 1500톤은 되어야 사업성이 있다고 보고 있으나 현재는 500여 톤 밖에 수집되고 있지 않아 운영에 어려움이 많아 소량의 폐자원에서도 희유금속을 회수할 수 있는 기술개발과 이들을 수집하는 방안이 구체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저자
Yasuhiro Konis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1
권(호)
65(11)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95~100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