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암과 환경: 정의와 오해

전문가 제언
○ 국제암연구기관(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 IARC)은 암 연구를 위한 국제협력 추진을 목적으로 1960년 초, 당시의 프랑스 대통령 드골(De Gaulle),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사무국장 국제암연합(Union for International Cancer Control: UICC) 회장 등이 발의하고, 1965년 5월에 제18회 WHO 총회가 결의해서 프랑스 리옹(Lyon)시에 설립된 UN 산하의 WHO 부속기관이다.

○ IARC 설립에 참가한 회원 국가는 프랑스를 비롯하여 독일, 미국, 영국 및 이탈리아의 5개국이었으나 오늘날, IARC의 회원국 수는 22개국으로 증가하였다. 그들은 설립 국가 5개국을 포함하여 네덜란드, 노르웨이, 대한민국, 덴마크, 벨기에, 러시아, 스위스, 스웨덴, 스페인, 아일랜드, 오스트레일리아, 오스트리아, 인도, 일본, 캐나다, 터키 및 핀란드이다. IARC 연구시설에서는 다국적 연구팀들에 의한 역학, 통계학, 발암물질(carcinogens)의 체계적 검색 및 발암기구의 해명 등이 수행되고 있다.

○ IARC가 분류한 그룹 1 작용물질(agents)은 인간에 대한 발암물질로서 107개나 된다(2012. 3. 27. 현재). 발암물질은 암을 유발시키는 요인의 총칭으로서 질료(substances), 혼합물(mixtures) 및 노출환경(exposure cir-cumstances)을 포함한다. 몇 가지의 예를 들면, 질료: UV, X 및 감마방사선 등; 혼합물: 알코올음료, 연초제품 및 목재먼지 등; 노출환경: 알루미늄 제작, 고무공장 및 끽연 등이다.

○ C. P. Wild(2005)의 신조어 "exposome"은 일생에 걸쳐서 어떤 개인의 노출(exposures)이 얼마나 그의 건강에 관련되는가의 척도로서 정의될 수 있다. 개인의 노출은 탄생 전부터 시작되고 환경적 및 직업적 요인 에 의한 상해(insults)를 포함한다. 인간의 게놈 매핑(genome mapping) 의 성공은 "exposome"의 상호보완적 개념을 발전시켰다.

○ 우리나라의 생활환경에서도 선진국에서와 같이 모든 사람들의 발암물질에 대한 노출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환경부와 노동부를 중심으로 발암물질에 대한 감시체계를 더욱 더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EU 국가에서의 신화학물질관리(REACH) 제도는 모범적 사례이다.
저자
Laura A. McGuinn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2
권(호)
112
잡지명
Environmental Research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30~234
분석자
황*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