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작물 윤작
- 전문가 제언
-
○ 우리나라 바이오매스 자원은 산업폐기물을 제외하고 원료 중량당 에너지 밀도가 낮고 원료의 대량수집이 어렵고 기질특성과 발생특성이 달라 에너지 전환기술 또한 상이한 취약점을 갖고 있다. 국내 바이오에너지 생산 활용에 가능한 임산·농산 부산물, 축산폐기물 및 도시폐기물을 합치면 약 230만toe에 이르지만 현재 보급되고 있는 바이오에너지는 약 197천toe로 가용 자원량 대비 8.5%에 불과하다.
○ 식물자원인 목재와 식물유는 열과 전기 생산에 사용되고 있다. 비록 에너지원으로 생물자원 활용이 한계에 이르렀지만 석탄과 원유 사용량은 전체적으로 줄어들지 않고 있으며 최근 주목할 만하게 화석에너지가 바이오에너지로 대체되면서 바이오에너지가 저렴하고 재생·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인식되었다.
○ 바이오메스 자원으로부터 유도되는 바이오연료 및 바이오에너지는 석유대체를 할 수 있으면서 환경적으로 이득을 얻을 수 있어 바이오에너지 생산 및 사용 잠재력에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바이오에너지를 유도하는 다양한 프로세스와 이의 총체적인 이익은 공정을 상세하게 검토함으로서 얻게 된다.
○ 제2세대 연료는 이용측면에서 폭 넓은 변화를 보이고 있어 리그노셀룰로오스 원료 및 최종 생산물인 가스 혹은 액체연료는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2세대 바이오연료의 주원료는 목초와 같은 비식용작물로 충당할 수 있고 성장이 잘 되는 단기회전 살림에서도 공급될 수 있다.
○ 이 글에서는 작물 특성에 따라 경제적인 중요성, 지리학적인 분포 및 기후 수용과 관련해서 검토한 결과 대마, 양마 및 에티오피아 겨자씨가 새로운 윤작 에너지작물로 아주 적합하였다. 이들 작물들은 간작작물처럼 해충방제나 토양비옥도에 따라 장기간 생산유지가 가능하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수량증가 및 윤작 적합성을 보였다.
- 저자
- Walter Zegada-Lizarazu, et.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35
- 잡지명
- Biomass and Bio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2~25
- 분석자
- 홍*준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