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일본 냉동공조공업회의 냉매 누설 방지에 관한 제언

전문가 제언
○ 대기를 구성하는 여러 기체들 가운데 온실가스는 이산화탄소(CO2), 메탄(CH4), 아산화질소(N2O), 프레온(CFC), 수소불화탄소(HFC), 과불화탄소(PFC), 육불화유황(SF6), 오존(O3) 등이다. 교토의정서의 제3차 당사국총회에서는 상기 8가지 가스 중에서 프레온과 오존을 제외한 6가지 온실 가스를 “6대 온실가스”로 지정하여, 규제 대상으로 하였다. 프레온은 이미 몬트리올의정서의 대상이므로 교토의정서에서는 제외한 특징과 모순이 있다.

- 이들 온실가스가 지구온난화에 미치는 정도는 IPCC가 제시한 GWP로부터 알 수 있으며, GWP는 CO2를 1로 정한 값을 기준으로 하며, CH4은 21, N2O는 310, CFC는 1,300~23,900이다. 한편 CO2의 GWP는 낮으나 양이 다른 온실가스보다 엄청나게 많아 1차적인 문제가 된다.

○ 히트펌프와 냉동?공조기기에 사용되는 냉매가 잘못 관리되거나 누설되면 지구온난화와 관련된 사회적 문제로 진전될 수 있다. CFC는 오존층파괴의 주범으로 밝혀져 몬트리올 의정서에서 이의 사용을 규제하고 있다. 또한 HCFC는 CFC의 대체품으로 개발되었으나, 이 냉매 또한 지구온난화와 관련이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냉동?공조기에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R22 냉매도 HCFC계다.

○ 우리나라는 현재 냉동?공조기기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는 부문이 많다. 따라서 새로운 냉매 개발과 누설 방지에도 주도적 역할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또한 선진국 주도의 냉매와 관련된 규제, 기술 개발 동향을 주시하면서 현명히 대응해야만 환경문제와 결부된 냉동?공조기기 분야의 세계 시장을 넓혀 갈 수 있을 것이다. 이 기기의 사용 시 냉매 누설 억제 대책과 더불어 폐기 시의 효율적인 냉매회수 촉진은 우리 모두의 사회적 책무다.


저자
SAKUI Masat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1
권(호)
86(1007)
잡지명
冷凍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705~716
분석자
조*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