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한국의 에너지수요, 공급, 정책 및 안보

전문가 제언
○ 전 세계는 지금 자원위기, 에너지위기, 환경위기 등 3대 위기에 직면해 있다. 에너지수요 증가와 자원고갈을 감안할 때 미래 에너지자원확보는 특정국가의 문제가 아니라 인류가 당면한 가장 시급한 공통과제가 될 것이다. 지구온난화의 주요 원인인 온실가스배출을 그냥 방치할 경우 해양생태계파괴, 식량안보문제, 자연재해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며 인류가 대재앙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 한국은 에너지정책, 에너지안보문제와 관련해서 기후변화와 화석연료고갈문제는 가장 심각한 문제다. 전 세계 1차 에너지소비의 40%를 차지하고 있는 석유공급의 불안정성이 주요산유국의 복잡하고 미묘한 정치상황으로 인해 날로 증대하고 있으며, 최근의 이란 핵개발문제는 이러한 상황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 국가주도의 수출지향주의적 산업화전략을 채택하여 한국경제는 단기간에 팽창을 거듭해왔고 이와 더불어 에너지소비도 급증한 상황에서 한국 또한 에너지문제는 예외적이지 않을 것이다. 한국의 1차 에너지 주공급원은 화석연료와 원자력이 84%와 14%를 점유하고 있으며 규모경제를 이유로 중앙 집중적인 에너지 수급체계라는 다소 권위주의적인 체계로부터의 탈피가 불가피한 실정이다.

○ 원자력에 대한 의존이 높은 국가는 갈수록 늘어나는 핵폐기물처리와 수명이 다한 원자로해체로 더욱 큰 환경적 경제적 부담을 안게 될 것이다. 또한 시민사회 성장으로 시민의 에너지정책 결정과정 참여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보다 민주적인 에너지체제로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물론 Fukushima 원전사고로 안전문제도 주요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 기후변화에 효과적인 대응방법으로 원자력발전이 부각되고 있으나 이웃나라 Fukushima 원전사고에서 보듯 원자력안전문제는 다시 여론의 도마 위에 놓였다. 탈 원전보다는 안전성을 더욱 강화하는 방향으로 정책집행이 되는 것이 바람직한 방향이 아닐까 생각한다.
저자
Hoseok kim etc.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39(11)
잡지명
Energy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6882~6897
분석자
한*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